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대 미투' 성추행 뒤 '사랑한다, 죽음으로 갚겠다' 문자 보내더니…



부산

    '부산대 미투' 성추행 뒤 '사랑한다, 죽음으로 갚겠다' 문자 보내더니…

    - 성폭력 가해교수의 '사랑한다' 문자, 사건 이후 가장 끔찍하게 여기는 말 됐다
    - 우울증에, 자살방지 서약까지
    - 미투 운동에 용기 내 학내 인권센터 신고, 오히려 2차 피해
    - "학내 기관 문제점 여실히 드러낸 사건, 끝까지 싸울 것"

    ■ 방송 : 부산CBS <라디오매거진 부산=""> (부산 FM102.9, 17:30~18:00)
    ■ 진행 : 김정현 아나운서
    ■ 대담 : 성폭력 피해자 (익명)


    부산대에서 박사학위를 밟던 대학원생이 교수에게 성추행을 당했습니다. 최근 미투열풍에 힘입어 성폭력피해 사실을 학내 인권센터에 신고했는데, 제대로 된 조치도 처리도 없이, 난데없이 가해자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이 상황 어떻게 봐야 할까요? 대학에 대한 신뢰를 잃은 피해자. 급기야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사실을 언론에 공개하고 나섰죠. 피해자로부터 당시 상황, 그리고 2차 피해에 대한 입장, 들어보겠습니다. 익명으로 연결합니다.
    나와계시죠?

    ◆피해자> 네

    ◇진행자> 많이 힘드셨을텐데 용기를 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그저께 부산성폭력상담소에서 성폭력 피해사실을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여셨어요. 다시 한 번 여쭤보겠습니다. 언제, 어떤 일을 겪으신건가요?

    ◆피해자> 저는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대학원생이고, 가해자는 교수입니다. 과는 다르지만 유사한 분야를 전공하고 있어서 박사과정 당시 수업을 들었었습니다. 또 지도 교수님과도 친분이 있어서 이전에도 관련된 교수님이나 학생들과 여러차례 식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2015년 11월 경에 가해교수, 지도교수 그리고 타학교에 다른 여자교수 분, 그리고 저 이렇게 식사를 했었습니다. 당시에 박사 수료를 앞두고 있었는데 가해교수가 제 논문에 심사위원장을 맡는다는 이야기가 식사자리에서 오고 갔습니다.
    이후 2차로 노래방에 가게 되었는데 노래방 안에서 여러차례 심한 추행을 당했고 화장실로 도망을 쳤는데도 쫓아와서 추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제가 혼자 있는 것을 알고 1분 간격으로 저에게 전화를 했지만 받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그 때 당시에 그러면 두 분만 계셨던 상황이었나요?

    ◆피해자> 화면을 보고있는 상황이어서 두 분은, 총 네 명이 있었는데 그 두 분은 제대로 보지 못했고 그리고 추행을 시도할 때, 저를 벽에 밀어붙이고 그리고 자신의 몸으로 저를 완전히 가려서 강압적으로 했고, 그래서.. 네 그랬었습니다.

    ◇진행자> 당시에 어떠셨어요? 굉장히 수치스럽고 또 당황하고 여러 감정이셨을 것 같은데 당시에 문제제기를 하셨나요? 가해자의 반응은 어땠나요?

    ◆피해자> 지도교수님과 또 그 자리에 동석한 교수님께 바로 말씀을 드렸었어요. 그리고 바로 지도교수님이 이제 저를 지지해주셔서 문제제기를 하고 그리고 성평등센터에 바로 신고를 했습니다. 가해자는 그런데 정당한 책임을 지기보다는 개인적으로 저에게 문자메세지를 보냈습니다. 자기가 너무 괴롭다고 괴로움을 토로하고 죽음으로 갚겠다는 등 피해자인 저를 감정적으로 압박하는 내용을 보냈고 그 와중에도 사랑한다는 말을 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