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맛없는 집도 순식간에 맛집으로…매크로의 비밀"



사회 일반

    "맛없는 집도 순식간에 맛집으로…매크로의 비밀"

    - 매크로는 자동완성, 검색어, 댓글에 쓰여
    - 해킹ID, IP, 매크로 조합해서 어뷰징 마케팅
    - 매출 높이려 매크로로 순위 조작, 심각해
    - 증거도 없고 마케터 양심에 맡기는 상황
    - 매크로 이용한 불법 온라인 마케팅 바꿔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오종현(언더 마케터)


    매크로. 포털사이트에서 추천수, 좋아요 수, 싫어요 수 조작할 때 사용했다는 프로그램 이름이 매크로죠. 컴퓨터에 익숙한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고요. 그렇지 않은 분들은 도대체 이게 뭐야 궁금하실 텐데요. 저희가 지난해 가수들 콘서트 티켓이 어떻게 수만 장이 몇 분 만에 매진되냐. 이거 가지고 인터뷰했던 거 여러분, 기억하세요? 그때 암표꾼들이 매크로를 돌리기 때문이다라는 증언을 인터뷰한 적이 있었죠. 바로 그 매크로가 이 매크로입니다. 도대체 매크로가 뭐길래 티켓도 대신 끊어주고 인터넷 댓글 추천수도 대신 눌러주고. 어디까지 일을 할 수 있는 건가. 그리고 어디까지가 합법이고 어디서부터가 불법인가. 이 문제, 전문가와 함께 A부터 Z까지 풀어보겠습니다. 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업체도 굉장히 많다고 그래요. 이 업계 사정을 잘 아는 분, 오종현 대표 연결을 해 보죠. 오 대표님, 안녕하세요?

    ◆ 오종현> 안녕하세요.

     

    ◇ 김현정> 일단 매크로가 뭔지 원리부터 좀 알아야 될 텐데. 매크로 쉽게 설명해서 뭡니까?

    ◆ 오종현> 매크로는 보통 마우스의 움직임이나 혹은 클릭 등을 기억을 해서 빠르게 반복하는 작업인데요. 매크로 프로그램이라고 검색하면 굉장히 쉽게 구할 수가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사람이 해야 되는 클릭 작업, 이런 작업을 사람과 비교도 안 되게 빠른 속도로 컴퓨터가 대신해 주는 거예요.

    ◆ 오종현> 네. 그래서 말씀하셨듯이 수강 신청이라든가 명절 기차표 예매, 콘서트 예매 등에도 사용하기도 하고요. 마케팅 관련돼서는 특히 크게 이 매크로를 사용하게 됩니다.

    ◇ 김현정> 하나하나 좀 볼게요. 저는 지금 사실 저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 언뜻 이해하기가 어려운데 이걸 이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건 어떤 식으로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얘기죠?

    ◆ 오종현> 보통 블로그 상위 노출이나 혹은 검색창에 나오는 자동 완성이나 연관 검색어를 만든다거나 혹은 카페에 댓글을 단다거나 혹은 지식인에 질문, 답변을 단다거나 이런 경우에 매크로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 김현정> 제가 김현정의 뉴스쇼를 검색어 1위에 올리고 싶으면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일제히 검색을 해야 되는 건데 이 매크로를 돌리면 기계가 알아서 수만 번 김현정의 뉴스쇼, 김현정의 뉴스쇼를 빛의 속도로 검색을 해 주는 거군요, 반복적으로.

    ◆ 오종현> 네, 그래서 라디오 시청률 1위, 김현정의 뉴스쇼 이런 자동 완성을 이제 만드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곱창 맛집 이러면 앞에 위쪽으로 상위에 랭크가 되려면 그만큼 검색을 많이, 사람들이 많이 찾아본 블로그들이 올라가게 되는데 그럼 그걸 대신 많이 검색을 해 주도록 매크로를 돌려버리면 그 페이지가 위로 올라가겠군요, 그 목록이. 그런 식으로 마케팅을 해 주는 업체들이 있다, 듣다 보니까 매크로로 할 수 있는 게 굉장히 많을 것 같은데 무슨 일까지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럼?

    ◆ 오종현> 물론 업종마다 좀 다를 수는 있지만 댓글 작업들, 프로그램을 통해서 문장들을 만드는 과정들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단어들을 수십 개나 수백 개를 맞춰놓고 이것을 이제 조합을 해서 또 문구를 만들어서 뜻은 비슷하지만 표현을 다르게 하는 문장들을 통해서 댓글들을 많이 달게 되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추천, 비추천만 하는 게 아니라 좋아요, 싫어요만 하는 게 아니라 댓글도 그 조합에 의해서 심지어 조금씩 조금씩 다르게 다 달 수가 있어요?

    ◆ 오종현> 네. 그래서 앞에는 20대라고 해 놓고 뒤에는 뭘 구매를 했다고 해 놓고 뒤에는 또 다른 단어로 해서 이 문장들을, 수백 개의 단어들을 조합을 하게 되면 이제 새로운 문장들이 나타나거든요.

    ◇ 김현정> 그것도 자동으로 반복적으로 막 달 수가 있다?

    ◆ 오종현>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예를 들어서, 정말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되지만 A라는 식당에 어떤 사람이 아주 나쁜 마음을 먹었어요. 저 집 식당 저거 안 좋게 소문내야겠다 나쁜 마음을 먹고 매크로를 돌립니다. '이 집 맛없어. 이 집 가봤는데 정말 별로야.' 여러 가지 단어들이 조합이 돼서 다른 의견으로 순식간에 수백 개가 달릴 수도 있다는 얘기네요?

    ◆ 오종현> 그런데 이런 일이 가상이 아니라 많이 있고요. 한 1, 2년 전만 해도 네이버 지도 영역에 댓글에 음식점 평가하는 곳에 소속 경쟁업체들이 이 업체 맛이 없다, 이 업체 이상하다. 이렇게 댓글을 평점을 주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어요. 그리고 그런 마케팅 활동도 있었는데 그래서 네이버에서는 이걸 인지를 하고 얼마 전부터는 아예 평점을 못 달게도 옵션을 할 수 있게끔 이런 기능도 만들었었거든요.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러니까 평점 눌러가지고 하는 거야 그래, 매크로 작업 돌려서 할 수 있을 거야라고 생각하지만 그 밑에 의견 다는 건 의견이 다 다른데 그거를 매크로 돌려서 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거든요. 그것도 할 수 있다?

    ◆ 오종현> 네. 아까 말씀드렸죠. 가능합니다.

    ◇ 김현정> 그러면 순식간에 맛집이 맛없는 집이 될 수 있고 맛없는 집이 맛집이 될 수도 있는 거군요.

    ◆ 오종현> 맞습니다. 맛있는 집이 될 수도 있는 거죠.

    ◇ 김현정> 놀랍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여론 조작이야 돈만 있으면 누워서 떡 먹기네요.

    ◆ 오종현> 그렇죠. 그래서 언더 마케팅도 규모의 경제라고 돈 많은 업체들이 비교적 잘 포장이 돼서 고객들에게 노출이 될 수 있는 거죠.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런데 갑자기 궁금해지는 게 아이디 하나 당 100번 눌러도 1번밖에 안 쳐주는 곳들도 있잖아요. 그럼 아이디를 여러 개 확보해야지 매크로 작업이 가능하다는데 그건 어떻게 확보합니까?

     

    ◆ 오종현> 보통 어뷰징은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거든요. 다수의 아이디와 그리고 다수의 아이피와 그리고 매크로 프로그램. 이 3개가 조합이 돼서 실질적으로 어뷰징이 가능한데.

    ◇ 김현정> 매크로 장치만 있다고 되는 게 아니라.

    ◆ 오종현> 맞습니다. 보통 아이피 같은 경우에는 VPN이라고 가상 사설망을 활용하고요. 아이디 같은 경우에는 실제 사람의 아이디인데 보통 해킹이 돼서 사용하는 해킹 아이디라고 하는데요.

    ◇ 김현정> 나도 모르게 내 아이디가 해킹이 돼서 쓰일 수도 있다.

    ◆ 오종현> 그래서 이런 거는 몇백 원부터 몇천 원까지 거래가 되는데 두 번째는 미성년자의 아이디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보통 미성년자는 인증 방식이 부모의 인증을 통해서 하는 건데 약간의 꼼수만 사용하면 가상의 부모의 인증번호로 만들어서 하는 거죠.

    ◇ 김현정> 아, 별 방법이 다 있네요.

    ◆ 오종현> 그런데 핸드폰 번호만 있으면 되거든요. 신원을 확인하지 않아요. 주민번호라든가 이런 게 필요 없기 때문에.

    ◇ 김현정> 맞아요. 개인정보라고 해서 그거 못 하고 제 핸드폰으로 인증번호 오는 거 찍기만 하면 되거든요.

    ◆ 오종현> 그래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미성년자로 이제 만드는 거죠.

    ◇ 김현정> 존재하지 않는 미성년자.

    ◆ 오종현> 그리고 세 번째가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인데요. 생성 아이디라고 해서 존재하지 않는 성인으로 대포폰이라든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인증을 받아서 개당 한 3000원에서 5000원 정도면 쉽게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 김현정> 그것도 만들어주는 사람이 따로 있군요, 그러니까.

    ◆ 오종현> 네, 맞습니다.

    ◇ 김현정> 상당히 분업화돼 있네요, 말씀 들어보니까, 이 세 개가.

    ◆ 오종현> 그래서 가장 많이 쓰는 건 생성 아이디를 통해서 사용하다가 문제 생기면 또 구매해서 사용하고 이렇게 하게 됩니다.

    ◇ 김현정> 좀 놀랍습니다. 수강 신청을 매크로 장치 이용해서 나 빨리 성공했어, 티케팅 성공했어. 이런 건 거의 애교 수준이네요.

    ◆ 오종현> 그렇죠. 그건 일반인들이 소소하게 시작을 하는 부분이고 마케팅 쪽에서는 실제로 매출과 관련이 있는 작업들을 하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이런 식이라면 음원 순위 조작, 팟캐스트 순위 조작, 게임 순위 조작, 다 된다는 얘기예요.

    ◆ 오종현> 이런 원리라면 불가능한 게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업계에서는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합니까?

    ◆ 오종현> 암묵적인 거죠. 다 알고 있는데. 원래 고속도로에서 과속 카메라가 없을 때 속도를 넘겨서 가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러다가 카메라가 있으면 다시 속도를 맞추고. 이 어뷰징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선을 넘지 않는 데서는 다들 암묵적으로 이런 언더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사실 증거도 없고 그냥 마케터의 양심에 따라서만 알 수가 있거든요. 그냥 표면적으로 곱창 맛집이 떴는데 이게 작업을 해서 떴는지는 일반인이나 아니면 제3자가 판단하기에는 굉장히 애매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 김현정> 어렵죠. 그러다 보니까 신뢰가 자꾸 무너지는 거거든요. 검색을 했는데 상위권 맛집이라고 추천했는데 이게 평점을 믿을 수가 없어지는 이런 상황. 결국은 윈윈이 아니라 모두 다함께 업계가 힘들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라도 이런 매크로로 인한 불법 작업들은 없어져야 될 거라는 생각이 들고 갑자기 이런 질문이 하나 들어왔어요. 마음만 먹으면 청와대 청원사이트 같은 데 들어가서 거기서 추천 조작도 가능한가? 나쁜 마음 먹으면?

    ◆ 오종현> 청와대 청원 사이트가 로그인이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같은 소셜 로그인이라고 하거든요. 그런 네이버나 페이스북의 아이디를 통해서 하는 건데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그런 아이디를 인위적으로 무한정 생성을 한다고 할 수 있다면 청원 사이트도 조작을 못 한다고 하는 게 좀 비정상적이지 않을까.

    ◇ 김현정> 그렇게 지금 적발된 건 다행히 없습니다마는 마음만 먹자면 거기도 매크로 돌리지 못할 이유가 없다.

    ◆ 오종현>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김현정> 지금 굉장히 우리의 인터넷 기반은 매크로에 취약하네요. 다 뚫려 있네요.

    ◆ 오종현> 맞습니다. 제가 이번 기회를 통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온라인 마케팅이 상위 노출이나 매크로 등 기형적으로 많이 바뀌었는데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신경을 쓰는 원래의 모습대로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오종현 대표는 그런 일을 하시는 분이니까 더 용기를 갖고 업계 풍토 바꿔주십시오. 고맙습니다.

    ◆ 오종현> 감사합니다.

    ◇ 김현정> 마케팅 업체를 대표하는 분이세요. 오종현 대표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