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드루킹, '허황된 예언' 해놓고 집요한 인사청탁



국회/정당

    드루킹, '허황된 예언' 해놓고 집요한 인사청탁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대기업 주주 가능' '일본침몰' 등 비현실적 주장으로 추종자 현혹
    -내부서 '왜 얻는게 없냐'는 지적 나오자 오사카 총영사직 요구

    정치권의 태풍으로 떠오르는 댓글 여론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드루킹'(김모씨)은 진보성향 파워블로거의 명성을 통해 유독 거물급 인사에 집착했다.

    드루킹이 이용한 것은 초청강연회 등 대외행사다. 2014년 6월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드루킹이 마련한 강연회에 참석했고, 2016년 10월 심상정 의원, 유시민 작가 등은 10·4 남북정상선언 9주년 행사에 모습을 보였다. 모두 드루킹이 주최한 행사다.

    드루킹은 일본 오사카총영사에 자신과 가까운 법무법인 광장 출신 변호사를 앉힐 것을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청탁하기 전 요청한 것은 강연회였다.

    김 의원은 드루킹이 다른 정치인의 초청경연을 언급하며 "강연을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시간상 강연이 어렵다고 하자 파주에 있는 출판사(김씨가 공동대표) 사무실로 와 달라고 했다고 한다.

    여기서 김 의원은 여러 회원들을 만났다고 했다. 드루킹은 김 의원을 통해 안 전 지사와 접촉해 초청 강연에 성공했다.

    김 의원은 "대선 이후 안희정 (전) 충남지사 초청강연을 하고 싶다고 하길래 (드루킹을) 안 지사 측에 소개한 적은 있다"고 전했다.

    인 전 지사와 가까운 한 인사는 "지난해 말 갑자기 드루킹 쪽에서 지지 선언을 해왔다"면서 "이에 대해 안 전 지사는 영문도 모르고 강연에 참석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안 전 지사 역시 노 원내대표 등이 앞서 강연회를 했던 사실에 별 의심을 하지 않았다. 드루킹은 지난 1월 안 전 지사를 서울의 모 대학에 초청해 강연회를 열었다.

    이 인사는 "온라인 상에서 '사이비 교주'에 가깝다는 평가도 있고 해서 이왕 잡힌 강연회이니 원론적인 수순에서만 하라고 조언했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강연 자체 분위기가 종교 집단 같은 분위기였다"면서 "드루킹의 말에 사람들이 열광하듯이 반응했다"고 전했다.

    강연 이후 안 전 지사 측은 드루킹과 특별한 접촉이 없었다고 한다.

    드루킹이 안 전 지사에 접근한 것은 안 전 지사를 '미래권력'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른 정치인처럼 안 전 지사 역시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하려고 했던 것이다.

    익명의 경공모 회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전도 제시를 했어야 하는 거고 경제적인 공진화가 되고 민주화가 되고 했을 때에는 소액주주... 똑같은 방식은 아니지만 그런 운동으로 해서 우리도 대기업의 주인이 될 수도 있다, 우리가 기득권이 될 수 있다, 그런 비전 제시도 하고 그런 상황이었고요"라면서 "그렇게 하려고 하면 대부분 정치권에 줄을 대야지 빠른 방법이 되는 거고요"라고 말했다.

    이 회원은 드루킹이 오사카총영사 자리에 지인을 추천한 것에 대해 '일본이 침몰될 것으로 믿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황당한 대답을 내놓기도 했다.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무리한 인사청탁을 한 것은 이런 비현실적인 비전이 실현될 것을 기대한 추종자를 단속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증언도 나왔다.

    드루킹을 잘 아는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을 대선에서 도왔는데 '왜 말했던 것과 달리 아무 것도 얻는 게 없느냐'는 일부 회원들의 불만이 있었고 이를 무마하기 위해 지인을 오사카총영사 자리에 추천한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 과정에서 "자신들이 문재인 정부에 등을 돌리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겠다"는 반 협박도 있었다고 했다.

    이는 드루킹이 추종자들에게 정권이 바뀌면 큰 것을 얻을 것처럼 '비전'을 제시했던 것이 스스로의 발목을 잡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와대 드루킹의 요구를 거절하자 화살을 돌리기 위해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는 댓글 여론 조작을 감행한 것이다.

    이 때문에 어찌보면 드루킹의 일탈은 예견된 것 일수도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