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김경수 의원, '드루킹 텔레그램' 대부분 안읽어"



사회 일반

    경찰 "김경수 의원, '드루킹 텔레그램' 대부분 안읽어"

    드루킹, 김경수 보좌관에 협박성 메시지도 보내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의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연루 의혹이 제기된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으로 알려진 김모씨로부터 받은 텔레그램 메시지를 거의 대부분 읽지 않았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이 아주 이례적으로 김씨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확인했고, 의례적인 답변만 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구속된 김씨는 지난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김 의원에게 여러 건의 텔레그램을 메시지를 보냈다.

    메시지에는 특정기사의 제목과 인터넷주소와 함께 ‘조치를 했다’는 식의 활동 사항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정상적인 선플 작업을 했다는 취지로 보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내 정치와 관계없는 국제 동향 등도 보냈는데, 현재까지 분석한 결과로는 김 의원이 이에 대한 문서파일을 열어본 것은 없다고 한다.

    경찰 관계자는 “김씨가 김 의원에게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했다고 하진 않았다”며 “대부분 일방적으로 보낸 것이고, 김 의원은 대부분 확인도 안했다”고 설명했다.

    김씨가 매크로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한 게 확인된 건, 공범들과 올해 1월 15일 나눈 대화방에서다.

    카페 회원으로부터 이를 내려받아 이틀 뒤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정부 비판적인 포털사이트 기사의 댓글에 대해 공감수 조작을 한 혐의로 김씨는 구속된 상태다.

    이번 매크로 댓글공작에 대한 활동 사항은 김씨가 김 의원에게 알리지 않았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김씨가 공범 등과의 단체 대화방에서 오사카 총영사와 청와대 행정관 자리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는 취지의 대화를 나눈 사실도 확인했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달 쯤에는 김 의원 보좌관에게 직접 이에 대한 협박성 메시지를 텔레그램으로 보냈다.

    김 의원에게도 비슷한 뉘앙스가 담긴 메시지를 보냈지만, 김 의원은 이를 읽지 않은 것으로 경찰 수사 과정에서 확인됐다.

    또 다른 경찰 관계자는 “인사 관련 부분을 들어주지 않으니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김씨 등 구속된 3명 외에 역시 김씨가 운영하는 출판사 직원 2명을 더 공범으로 보고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일단 지난 1월 17일 포털사이트 기사 댓글의 공감수를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조작했는지, 추가 범행이 있는지가 1차 조사 대상이라며 동기와 목적을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