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꼼수'냐 '노하우'냐…논란의 중심에 선 닐로



가요

    '꼼수'냐 '노하우'냐…논란의 중심에 선 닐로

    닐로(사진=리메즈엔터테인먼트 제공)

     

    음원차트에서 '깜짝 1위'에 오른 싱어송라이터 닐로(Nilo)가 음악 팬들로부터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왜 일까.

    닐로는 지난해 10월 31일 공개한 싱글 '어바웃 유(About You)'의 타이틀곡 '지나오다'로 12일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에서 1위에 오르는 이변을 연출했다.

    이는 트와이스, 위너 등 인기 아이돌 그룹들의 신곡이 잇달아 발표된 가운데 얻어낸 성적이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눈길을 모았다. 12일 오후 3시 현재도 닐로의 '지나오다'는 지니와 올레뮤직에서 1위에 올라있으며, 멜론, 엠넷차트, 벅스에서 2위를 기록 중이다.

    음원차트에서 깜짝 1위에 오르는 이변을 연출한 닐로의 '지나오다'는 발표된 지 5개월이 훌쩍 넘은 곡이라는 점에서 더욱 화제를 모았다. 발표 당시 조명 받지 못했던 무명 가수의 노래가 점차 입소문을 타고 음원차트 1위에 오르는 이른바 '역주행'에 성공한 사례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또 한 명의 '역주행' 스타가 탄생한 순간. 하지만 닐로를 보는 음악 팬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현재 각종 음원 사이트의 댓글란에는 닐로가 소속사의 '꼼수 마케팅'을 등에 업고 음원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반감을 표한 글이 다수 게재돼 있다.

    닐로의 소속사는 크리에이티브 뮤직 에이전시인 리메즈엔터테인먼트(이하 '리메즈'). '리메즈'는 SNS를 활용한 마케팅에 능한 회사로, 다수의 팔로워를 확보한 음악 전문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이에 닐로에게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는 이들은 '지나오다'의 음원차트 1위가 대중의 입소문을 탄 결과가 아니라 소속사 '리메즈'가 자체 SNS 계정을 활용해 거짓 바이럴 마케팅을 펼쳐 얻어낸 결과라는 주장을 펴며 반감을 드러냈다.

    장덕철(사진=리메즈엔터테인먼트 제공)

     

    특히 앞서 지난해 11월 발표한곡 '그날처럼'으로 올 초 '역주행'에 성공하며 이름값을 높인 보컬그룹 장덕철이 '리메즈' 소속이라는 점은 닐로에 대한 반감을 더욱 키웠다.

    음원사이트 댓글란에는 닐로의 '지나오다'의 차트 그래프가 같은 소속사에서 한솥밥을 먹고 있는 장덕철이 '그날처럼'으로 1위에 올랐을 때와 유사하다고 주장하며 의구심을 표한 글도 다수 게재돼 있다.

    일각에서는 닐로 측이 '음원 사재기'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가수가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아이돌 그룹이 강세를 보이는 새벽 시간대 차트에서 강력한 음원 파워를 보인 점이 수상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닐로 측은 "'음원 사재기'는 물론, 음원차트에서 부정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리메즈'가 SNS 기반 바이럴 마케팅 전문 회사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멜론 측은 "최근 차트에서 비정상적인 움직임과 이용 행태는 없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닐로에 대한 부정적 여론은 쉽게 잦아들지 않고 있다. 닐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비난 댓글이 이어지고 있으며, '지나오다'가 수록된 닐로의 싱글 '어바웃 유'는 음원사이트에서 평점 5점 만점에 1.0점을 기록 중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