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제주 4·3 추념식 참석...인권과 정의로 재평가



대통령실

    문 대통령, 제주 4·3 추념식 참석...인권과 정의로 재평가

    희생자 배·보상, 유해 발굴 및 유전자 감식, 명예회복 등 추진할 듯

    제주 4·3 70주년을 하루 앞둔 2일 제주시 봉개동 제주4·3 평화공원내 행방불명인 표석에 70주년을 맞은 4.3사건을 알리는 동백꽃이 국화꽃과 같이 놓여져 있다. 유족대표가 적혀 있지 않은 표석은 연고가 없는 표석이다. (사진=박종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열리는 제주 4·3 사건 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한다.

    현직 대통령으로는 지난 2006년 고(故) 노무현 당시 대통령 참석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리는 추념식에 참석해 지난 70년간 보수와 진보라는 이념 대립 속에 상이하게 평가된 4·3 사건을 '인권과 정의'라는 가치 속에 새롭게 조명하면서 평화와 공존의 메시지를 담은 추념사를 밝힐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선 후보 시절부터 강조하고 또 현정부 국정과제이기도 한 '제주 4·3 사건의 완전한 해결'도 약속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2일 "추념사에는 이념의 한쪽에 서지 않았던 사람들이 역사적 비극으로 무고하게 희생됐다는 메시지가 담길 것"이라며 "인권과 정의의 잣대로도 진작 재평가돼야 할 사건이라는 내용도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메시지는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에도 거듭 밝힌 내용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월 3일 더불어민주당 후보 수락연설에서 "69년 전 오늘, 제주에서는 이념의 의미도 모르던 양민들이 이념의 무기에 희생당했다. 이념 때문에 갈라진 우리 조국은 그에 더해 지역이 갈리고, 세대가 갈리고, 정파로 갈리는 분열과 갈등과 대결의 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규정했다.

    또 "이제 우리 대한민국에서 분열과 갈등의 시대는 끝나야 한다"며 "국익보다 앞서는 이념은 없다. 국민보다 중요한 이념도 없다. 이 땅에서 좌우를 나누고 보수·진보를 나누는 분열의 이분법은 이제 쓰레기통으로 보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굴곡된 현대사의 큰 굽이 중 '4·19 혁명'은 이미 법·제도적 평가가 종료됐고, 부마(부산마산) 항쟁과 5·18 민주화운동, 6·10 항쟁 역시 대통령 개헌발의안을 통해 헌법에 민주주의 정신으로 명시될 정도로 평가가 이뤄졌다.

    하지만 제주 4·3 사건은 70년간 이념의 수레바퀴 아래서 '폭동'과 '항쟁', '학살' 등으로 각기 규정되기만 했다.

    지난 2003년 10월 참여정부에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가 채택되면서 사건의 정의는 내려졌지만,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지나며 진상규명과 희생자·유족들의 명예회복 등이 이뤄지지 않아 정확한 의미 규정은 지연됐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이날 추념사에서 4·3 희생자 배·보상 추진, 유해 발굴 및 유전자 감식, 희생자 추가 신고, 수형자들에 대한 진상규명·명예회복 등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미 70주년 추념사 초안을 건네받아 퇴고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추념식에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등 여야 당대표와 국회의원들은 물론 4·3 생존자와 유족 등 역대 최대 규모인 1만5천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 4·3의 참상을 다룬 소설 '순이삼춘'을 쓴 소설가 현기영도 '4·3 70주년에 평화를 기원하면서'라는 제목의 추모글을 낭독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