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군 공항 이전, 지방선거 이후 가시화될까



광주

    광주 군 공항 이전, 지방선거 이후 가시화될까

    전남도 의회, 광주 군사 시설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 현지활동 전개

     

    전라남도 의회 광주 군사 시설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는 21일 광주 군 공항을 방문해 현지활동을 벌였다.

    이날 공군 제1전투비행단을 방문한 위원들은 광주 군 공항 시설 현황에 관해 설명을 듣고 부대시설을 둘러본 뒤 전투기 이착륙에 따른 주변 지역 소음 피해 등을 점검했다.

    광주 군 공항 이전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광주광역시가 신공항 이전 비용을 부담해 종전부지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종전부지 개발 수익금으로 군 공항 이전비용 5조 7,480억 원(이전공항 건설 4조 791억 원, 이전주변지역 지원 4,508억 원, 종전부지개발 8,356억 원, 금융비용 3,825억 원)을 충당하는 계획으로 추진 중이다.

    하지만, 광주광역시는 광주 군 공항 이전과 관련 주민설명회나 주민 의견수렴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지난해 12월 광주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용역결과를 토대로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를 선정해 국방부에 통보한 상태다.

    도 의회 광주 군사 시설 이전 반대 특위 김성일 위원장은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끝나면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될 것이다"며"공항 이전 지원책과 피해사항,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의 자세한 분석을 통한 전남도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광주 군사 시설이전 반대 특별위원회는 대구 군 공항 예비후보지와 서산 전투 비행장을 방문해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 등 행· 재정적 피해가 막대할 뿐만 아니라 피해 주민의 직접적인 보상대책도 전무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전남도 의회는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따른 도민의 피해와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마련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