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회식 중 모텔가자" 경기공공기관 성추행, 갑질 만연



사회 일반

    "회식 중 모텔가자" 경기공공기관 성추행, 갑질 만연

    "2차 피해 발생하면 향후 미투에 나설 것"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연맹은 21일 성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조례 개정 및 특병위원회 설치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양수 기자)

     

    "회식 중에 불러내 모텔로 가자고 하거나 본인의 특정 신체 부위가 단단하다며 함께 술을 먹자고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신용보증재단, 경기도립국악당 등 7개 기관이 속한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은 21일 오후 경기 R&D센터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 성폭력 및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기영 경과원 노조위원장겸 경공노총 의장은 이 자리에서 "성추행과 갑질 문화가 만연해 설문조사 실태에 대해 공개하게 됐다"며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미투(Me Too)는 보류했지만 이후 2차 피해 및 보복이 벌어지면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경공노총에 따르면 총 700며 명의 직원 가운데 30%달하는 직원들이 성추행 등을 경험했다고 답변했으며 이 가운데 54%는 여성이었다는 것이다.

    설문조사 결과, 술자리나 회식 장소 뿐만 아니라 사무실 등 업무 공간에서의 피해를 호소한 경우도 많았고 불필요한 스킨십, 음담패설부터 실제관계 요구 등의 사례를 확인했다.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연맹은 21일 성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조례 개정 및 특병위원회 설치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양수 기자)

     

    특히 20대, 30대 등 연령층이 낮을수록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았으며 부서장을 비롯해 기관 고위직, 경기도의원, 경기도 공무원까지 갑들이 총망라됐다는 것이다.

    응답자들은 애인과 뜨거운 밤을 보냈냐고 묻는 등 성희롱은 물론 노래방에서 껴안거나 귓불을 만지고 함께 춤추기를 강요하는 등 성추행도 이루어졌다고 주장했다.

    이 의장은 "을의 입장인 공공기관들은 2차 피해를 막을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며 "보복이나 2차 피해는 좌시하지 않겠다. 향후 죄질에 따라 수사 의뢰, 실명 공개 등 관용은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의장은 이어 "경기도의원과 공무원들의 부정청탁이나 원칙을 무시한 낙하산 인사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공노총은 경기도에 공공기관 노동자를 위한 인권 조례 제정과 성폭력 및 갑질 피해자 등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했다.

    한편, 경공노총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차기 지사 출마를 선언한 자유한국당 남경필 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이재명 전 성남시장, 양기대 전 광명시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공노총은 이와 관련해 "남 지사는 아직까지 응답이 없었고, 전 의원은 간담회 개최를 통보했다"고 말했다.

    또 "이 전 시장은 후보 경선 시 공약사항 등에 포함을 약속했으며, 양 전 시장은 바로 행동에 나서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