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한 미국통 최강일 외무성 부국장 오늘 핀란드로 출국



아시아/호주

    북한 미국통 최강일 외무성 부국장 오늘 핀란드로 출국

    • 2018-03-18 12:37

    핀란드에서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국대사와 한국 측 전직 외교관, 학계 인사 등이 참석하는 남북미 1.5트 대화에 참석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함께 베이징(北京)에 도착했던 최강일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부국장이 18일 낮 서우두(首都) 국제공항을 통해 핀란드로 떠났다.

    외교 소식통 등에 따르면 최 부국장은 핀란드에서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국대사와 한국 측 전직 외교관, 학계 인사 등이 참석하는 남북미 1.5트랙(반관반민) 대화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북한 외무성 관계자로 보이는 수행원 3명과 함꼐 공항에 도착한 최 부국장은 어떤 주제에 대해 논의할 것인지 등을 묻는 취재진들의 질문에 “돌아올 때 말하겠다”며 말을 아낀 것으로 전해졌다.

    최 부국장 일행은 이날 오전 11시 35분 출발하는 핀란드 헬싱키행 AY86편을 타고 출국했다.

    당초 지난 15일 리용호 외무상과 함께 베이징에 도착해 수행팀에 포함된 것으로 추정됐던 최 부국장은 정작 리 외무상이 스웨덴행 비행기에 탑승할 때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방중 목적 등을 놓고 추측이 많았다.

    북한 외무성에서 대미관계를 관장하는 북아메리카국 소속인 최 부국장은 과거 6자회담 및 6자회담 산하에 설치된 실무그룹에도 참여하면서 미국 정부와 직접 접촉한 경험이 많은 전문가이며 지난 달 남한을 방문한 북한 대표단에도 참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