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은 "中 특색사회주의 성취 바라"…시진핑에 축전



아시아/호주

    김정은 "中 특색사회주의 성취 바라"…시진핑에 축전

    • 2018-03-18 11:19

    양국 관계 개선 조짐 해석 놓고 의견 분분, 관례적 축전 시각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유튜브 영상 캡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국가주석과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에 재선출된 데 대한 축전을 보냈다고 중국 관영 CCTV가 18일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축전에서 시 주석이 국가주석과 중앙군사위 주석에 당선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중국 인민이 시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중국 공산당의 영도 아래 신시대 중국 특색사회주의 건설에 큰 성취를 하길 바란다고 기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북·중 양국 관계가 양국 인민에 공동 이익의 발전 방향에 부합하는 쪽으로 향할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19차 당대회에서 시 주석이 중국 공산당 총서기에 연임되자 축전을 보내 "나는 조중(북중) 두 당, 두 나라 사이의 관계가 두 나라 인민들의 이익에 맞게 발전되리라고 확신한다"며 축하한 바 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이번 축전이 경색된 북중 관계가 좋아질 조짐으로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혈맹’으로 불리던 양국 관계에 대한 언급 등이 빠진 점을 볼 때 의례적인 축전에 불과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시 주석에게 축전을 보내 중국이 시 주석의 영도 아래 조속히 중국몽이 이뤄지고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더 큰 공헌을 하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