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식당2' 외국인 눈에 비친 한국…"끔찍해"



방송

    '윤식당2' 외국인 눈에 비친 한국…"끔찍해"

    "가장 일 많이 하는 나라…다들 대기업에 들어가고 싶어해 의아"

    (사진=tvN '윤식당2' 방송 화면 갈무리)

     

    지난 16일 밤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 시즌2(이하 '윤식당2') 마지막화에서는 촬영지인 스페인 테네리페 섬 가라치코 마을에 사는 한 가족 손님의 대화가 소개됐다.

    "한국이 가장 일 많이 하는 나라인가?" "그리고 다음이…." "멕시코가 두 번째였어." "말도 안 돼." "일하는 게?" "한국이 1등이야."

    그리고 이어진 말, "완전 끔찍해."

    이후 딸은 부모에게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인도에 있었던 내 (한국인) 동료는 여행하면서 안식년을 보내고 있었어. 많은 한국의 젊은이들이 그런 식의 안식년을 가져. 그리고 돌아가서 세계적인 대기업에 들어가는 거지. 거기서 죽어라 일을 하고…."

    그는 "대기업을 위해서 그렇게 일을 한다니… 물론 그 사람들은 우리와 관점이 다르겠지"라며 "대기업에 들어가서 하루에 12시간 이상씩 일하는 거지, 그것도 평생 동안"이라고 전했다.

    이어 "내가 느끼기에는 다들 (대기업에) 들어가고 싶어해. 그래서 나는 의아해 했어"라며 말을 이었다.

    "왜냐하면 난 조금 일하고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많기를 원하거든. 하루에 내가 가진 시간 중에 10~15시간을 대기업을 위해서 일하는 건 싫어."

    노동과 삶이 어우러지지 못하는 한국의 현실을 꼬집은 이 대화는 방송 이튿날 누리꾼들 사이에서 널리 회자되고 있다.

    트위터 사용자 '@j*****'는 "외국 사람들의 얘기가 틀리지 않아서 더 서글퍼지는…"이라고 안타까워했다.

    '@h******'는 "근로시간 최장의 나라 한국! 공부도 일도 길다고 능률적인 것은 아닙니다"라고, '@F*****'는 "이걸 보면서 창피했다. (중략) 속상해도 솔직한 한국민의 이미지"라고 꼬집었다.

    '@n******'는 "근로시간 더 단축해야 한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그들처럼 살지 못하는 걸까"라며 글을 이었다.

    "마지막 날 '윤식당'에서 그 이유의 단초를 발견할 수 있다. 그 손님은 한국이 세계에서 '일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라고 했고 그 이야기를 들은 다른 손님은 '말도 안 돼' '완전 끔찍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