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명균 "비핵화-남북관계 발전에 국제협력 중요"



통일/북한

    조명균 "비핵화-남북관계 발전에 국제협력 중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장관실에서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EU대표부 대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유럽연합(EU)대표부 대사와 만나 "이제 시작이고 앞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 풀어나가는데 있어서도 국제협력이 대단히 중요한데 거기에서도 EU국가들이 상당히 중요한 협력 파트너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명균 장관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계기로 북한에서 대규모 대표단이 왔었고 이를 바탕으로 남북정상회담이 합의됐고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지게 되고 있다"면서 "일련의 변화에는 EU 국가들이 우리 정부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준 게 큰 힘이 됐다"고 감사를 표시했다.

    이에 대해 라이터러 대사는 "최근의 이같은 진전을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있으며 지지하고 있고, 한국의 리더십에 찬사를 보낸다"며 "이런 한국의 리더십은 위험을 하나의 외교 수단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라이터러 대사는 "이런 과정에서 국제사회 협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일 것이고 EU는 그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며 "EU는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실행하고 있는 파트너로서 압박과 대화가 병행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비핵화가 성취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