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미투·사생활폭로 여진…교통정리에 진땀



국회/정당

    與, 미투·사생활폭로 여진…교통정리에 진땀

    자신사퇴 바라는 박수현 "소명기회 달라"…의원사퇴 만류한 민병두는 "사퇴" 의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잇단 미투운동·사생활 폭로의 여진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당의 의도와 달리 6월 지방선거 출마를 강행하거나, 1당 사수가 중요한 시점에 당의 만류에도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당의 전략에서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정치권을 강타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사건이 이미 검찰로 넘어갔음에도 민주당은 이 지역 후보에 대한 교통정리를 못하고 있다.

    충남지사 선거의 유력한 후보이자 안 전 지사의 측근인 박 전 대변은 불륜과 내연녀 공천 의혹에도 "부정청탁을 거절한 결과 보복성 정치공작을 당했다"며 관련 자료까지 공개하면서 완주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안 전 지사 문제에 다른 의혹까지 추가로 겹치면서 박 전 대변인에게 자진사퇴하는 쪽으로 권고하기로 했다.

    1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서둘러 결정한 것은 상황을 오래 끌수록 선거에서 불리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박 전 대변인은 "아직 한번도 당에 소명할 기회가 없었다"면서 안 전 지사 사태이후 중단했던 선거운동을 재개했다.

    특히 예비후보 적격여부 추가심사를 앞둔 시점에서 최고위원회가 미리 사퇴쪽으로 가닥을 잡은 데 대해 반발도 예상된다.

    추미애 대표는 직접 공직선거후보검증위원회에 추사 심사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변인의 거취 문제를 놓고 당내 논란은 쉽게 가라앉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미투 운동 대상으로 지목된 민병두 의원은 재차 '의원직 사퇴' 입장을 밝히면서 당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에 불출마를 하더라도 의원직까지 사퇴할 필요는 없다'는 우원식 원내대표 등의 만류를 뿌리치고 "이미 밝힌대로 의원직을 사퇴한다"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민 의원이 사퇴하면 자유한국당과의 의석수가 4석으로 줄어들게 돼 현역 의원의 6월 지방선거 출마가 더 제한될 가능성이 크다. 지금은 최대 3명까지 허용키로 했지만 이젠 2명 이하로 묶어야 1당 사수의 안전권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정봉주 전 의원이 성추행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하면서 공방으로 번지는 상황도 당의 고민을 깊게 한다. 미투운동으로 제기된 의혹이라 당으로서는 정 전 의원과 거리를 두고 있지만, 정 전 의원은 사실상 여당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민주당은 정 전 의원에 대해 15일 서울시당에서 복당심사를 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날 결론을 내리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더해 안 전 지사의 수사 결과도 선거 분위기에 영향을 미칠수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 전 지사 측의 주장처럼 '합의된 성관계'였다면 파장은 크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충남 지역 민심이 다시 요동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