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DB 우승 뒤에는 베테랑 김주성·윤호영이 있었다



농구

    DB 우승 뒤에는 베테랑 김주성·윤호영이 있었다

    DB 우승을 이끈 베테랑 김주성. (사진=KBL 제공)

     

    "4쿼터에 김주성과 윤호영이 있으니까…."

    DB를 우승후보로 꼽는 전문가는 없었다. 오히려 꼴찌 후보였다. 하지만 이상범 감독은 DB 지휘봉을 잡고 정규리그 우승을 이끌어냈다. 디온테 버튼의 맹활약 속에 두경민을 에이스로 만들었고, 김태홍과 서민수 등 출전 기회가 없던 선수들을 성장시켜 DB의 주축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경험이라는 약점을 늘 가지고 있었다. 대다수가 "4라운드가 지나면 돌풍이 잠잠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 약점을 메운 것이 바로 베테랑 김주성과 윤호영이었다.

    김주성은 올 시즌이 끝나고 은퇴를 결정했다. 우승, MVP 등 모든 것을 거머쥐었던 김주성이지만, 더 이상 주연은 아니었다.

    윤호영은 지난 시즌 당한 아킬레스건 부상으로 복귀 자체가 불투명했다. 하지만 예상보다 일찍 몸을 만들어 코트로 돌아왔다. 100% 몸 상태가 아니었던 탓에 역시 김주성처럼 조연 역할을 맡았다.

    둘은 3~4쿼터 DB의 약점인 경험을 책임졌다.

    이상범 감독은 11일 SK전을 앞두고 "선수들이 경험이 없다. 오늘이나, 또 오늘 졌을 때 모레나 경험이 없어서 긴장을 많이 할 것"이라면서 "3쿼터까지 어떻게 끌고 가느냐가 중요하다. 4쿼터에 김주성과 윤호영이 있으니까 승부가 가능하다. 플레이오프도 마찬가지다. 선수들이 즐기면서 3쿼터까지만 끌고 가면 4쿼터에 해볼 수 있다"고 김주성, 윤호영의 존재감에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후배들은 버팀목이었다. 절대 앞으로 나서지 않았다. 아픈 몸을 이끌고 후배들을 뒤에서 밀었다.

    이상범 감독은 "윤호영은 지금 쥐어짜내면서 하고 있다. 밸런스가 깨지면서 허리도 안 좋다. 그런데도 자기가 끌고 가고 있다"면서 "김주성도 무릎이 다 닳았다. 어떻게 더 끌고 가겠냐"고 박수를 보냈다.

    이어 "김주성과 윤호영이 팀을 잡아주면서 엄마, 아빠 노릇을 했다"면서 "덕분에 흔들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두 베테랑에게도 특별한 우승이었다.

    김주성은 "선수들의 성장만 바랐는데 오히려 후배들이 이끌고 내가 성장한 것 같다. 축복 받은 시즌"이라면서 "식스맨의 비애를 느끼면서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각했다. 내가 식스맨을 하면서 이해를 하게 됐고, 소통이 더 잘 됐다. 내가 더 많이 배웠고, 좋았던 시즌"이라고 웃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