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앞자리수나 한글 받침 추가…車번호판 내년 바뀐다



경제 일반

    앞자리수나 한글 받침 추가…車번호판 내년 바뀐다

    현행방식으론 신규번호 모두 소진…국가 상징 문양 넣는 방안도 의견수렴

     

    자동차 번호판 체계가 내년 상반기부터 바뀐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5일까지 새로운 자동차 등록 번호판 개선안 마련을 위해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11일 밝혔다,

    지금은 '11가1111' 형식으로 2200만 개의 번호를 부여할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 보급 대수가 늘면서 신규 발급할 수 있는 번호가 모두 소진돼, 차량 말소 등으로 회수된 번호를 내주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매년 80만 대 가까운 차량이 신규 등록하는 걸 감안할 때 대략 4천만 개의 번호가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당국이 검토중인 방안은 '111가1111'처럼 앞자리 숫자를 하나 추가하거나, '11각1111'처럼 한글에 받침을 더하는 방식 두 가지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등과 함께 사전조사를 벌인 끝에 나온 결론이다.

     

    숫자를 맨앞에 한 자리 추가할 경우 약 2억 개의 번호를 확보할 수 있다. 주차 단속 카메라의 판독성도 높다는 게 당국 설명이다. 이 체계를 적용할 때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은 40억원 가량으로 추산됐다.

    한글 받침 가운데 'ㄱ'과 'ㄴ', 'ㅇ' 등 3개를 추가할 경우엔 6600만 개의 번호가 확보된다. 비용도 4억원 정도가 소요된다. 다만 주차 단속 카메라의 판독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헉'이나 '곡' 처럼 호불호가 따르는 어감의 번호가 발급될 수 있는 게 부담이다.

    이번 의견수렴 기간에는 △유럽 국가들처럼 번호판에 국가 상징 문양과 비표를 넣는 방안 △번호판 글씨체 변경에 대한 국민 여론도 취합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