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두언 "배현진, 유명하니 뽑아준다? 참모들 수준이…"



정치 일반

    정두언 "배현진, 유명하니 뽑아준다? 참모들 수준이…"

    - MB vs MB측근의 대결 양상
    - '키맨' 박영준, MB소환때까지 잠적할것
    - 자기통제 못한 안희정, 질병 의심
    - 미투 운동에 출마 포기 쏟아질것
    - 바른미래 살릴 길은 안철수·유승민 출마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전 의원)


    방송만 나갔다 하면 화제가 되는 시간이죠.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아무개. 오늘은 월간 정두언 편입니다. 정두언 전 의원 나오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정두언> 안녕하세요.

    ◇ 김현정> 많이 기다렸습니다.

    ◆ 정두언> 오늘은 별로 뉴스가 안 나올 겁니다.

    ◇ 김현정> 왜 뉴스가 안 나올 거라고 먼저 김을 빼고 시작하세요? (웃음)

    ◆ 정두언> 아니, 그동안 제가 주변으로부터 얼마나 비난을 받았는지.

    ◇ 김현정> 비난이요?

    ◆ 정두언> 그러니까 살아 있는 권력에 비판할 때는 멋있었는데 죽은 권력을 비판하는 거는 그거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 해가지고 그동안 벌어놓은 거 다 까먹었어요.

    ◇ 김현정> 주변에서 왜 이렇게 MB에 대해서만 계속 치느냐?

    CBS 김현정의 뉴스쇼 '월간 정두언' (사진=자료사진)

     

    ◆ 정두언> 댓글 보면 앙심 품었냐, 뭐 배신 때리냐 이런 건데. 사실 제가 살아 있는 권력일 때 비판했던 건 다 잊어버리고.

    ◇ 김현정> 그때도 많이 했었어요.

    ◆ 정두언> 그때는 잘 나가다가 이제 와서 MB가 저렇게 되니까 비판하느냐. 이제 이렇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 김현정> 갈라선 지가 언제인데 그런 얘기가 아직도 나옵니까?

    ◆ 정두언> 주변에서는 뭐라 그러냐면 형 또 친구들은 너 한 번만 더 입을 열면 ‘우리 너하고 인연을 끊겠다, 내지는 너 입을 찢어버리겠다’라고 까지...

    ◇ 김현정> 잠깐만. 누가요? 협박 아니에요, 그거는?

    ◆ 정두언> 저를 걱정하는 거죠.

    ◇ 김현정> 걱정해서? 크게 다칠까봐?

    ◆ 정두언> 저에 대한 민심이 나빠진다는 거죠. 저도 어쨌든 방송을 하는 공인인데 민심도 고려해야죠.

    ◇ 김현정> 뉴스 오늘 안 나올 거다 이런 얘기 마시고, 뉴스쇼 청취자들은 많이 지지하니까요, 힘을 좀 내시고요.

    ◆ 정두언> 그러겠습니다.

    ◇ 김현정> 어디서부터 얘기를 해 볼까 했더니 검찰 소환 날짜가 정해졌습니다. 14일 오전 이명박 전 대통령 MB가 나옵니다.

    ◆ 정두언> 맞습니다.

    ◇ 김현정> 우선 그 날짜로 정한 이유가 있을까요? 경찰이 왜 14일을 택했을까, 택일했을까?

    ◆ 정두언> 김백준 전 기획관이 곧 소환됩니다. 날짜가 14일 정도인 것 같아요. 그 후에 나오면 기소장을 다 보고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을 보고 나온 셈이 되거든요. 그러니까 정정당당하지 않은 거죠. 그러니까 MB가 김백준 소환 날짜 이후에 나간다고 하는 건 좀 뭐라고 그럴까. 꾀를 부리는 거죠.

    ◇ 김현정> 처음에 그렇게 주장했잖아요. 그날 말고 다른 날로 오겠다, 다른 날로 해라. 그게 그 이유였던 거군요.

    ◆ 정두언> 그런 겁니다.

    ◇ 김현정> 그렇지만 결국은 검찰이 정한 그 날짜, 14일로 그냥 정해졌습니다. 소환에 응할까요? 당연히 나와야 되는 거긴 할 텐데요.

    ◆ 정두언> 그러니까 나오겠죠. 나오기는 나오는데 날짜를 지금 확정짓지 않았으니까.

    ◇ 김현정> 확정이 지어진 거 아니요?

    ◆ 정두언> 아니에요. 아직도 자기가 언제 나가겠다고 얘기는 안 했어요.

    ◇ 김현정> 아직도? 그렇군요. 14일이 아닌 날로 끝까지 미뤄보려고 할 거다, 지금 검찰은 준비를 다 마쳤을까요? 어떤 상태라고 보세요?

    ◆ 정두언> 최대한 지금 했는데 제가 이렇게 보기에는 진술은 굉장히 많이 나와 있어요.

    ◇ 김현정> 엄청나게 많은 진술들이죠.

    ◆ 정두언> 그런데 딱 떨어진 증거가 그렇게 두드러지게 보이지 않거든요. 그러니까 검찰도 그렇게 낙관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아요. 그러니까 공소 유지가 그렇게 녹록치 않아 보입니다.

    ◇ 김현정> 그렇게 많은 진술들을 막 여러 사람이 하는데도?

    ◆ 정두언> 미국 같은 데서는 진술 갖고는 기소를 못 합니다. 우리나라는 진술 갖고도 기소하기도 하는데. 그거는 정황증거로써 인정되지만 직접증거는 안 되거든요. 그러니까 검찰에서는 지금 여러 광범위하게 수사를 전개하는 이유가 확실한 증거를 찾기 위해서인 거죠.

    ◇ 김현정> 그렇군요. 아직도 확실한 증거가...

    ◆ 정두언> 의외로 지금 그렇게 쉬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제가 확인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을 불러들였고 그렇게 많은 이야기가 나왔는데도, 구속까지 갈 수 있는 증거가 부족해 보인다?

    ◆ 정두언> 그러니까 그만큼 MB가 살아오면서 치밀하고 신중하게 살아왔다는 얘기죠. 대단한 거죠.

    ◇ 김현정> 그런데 저는 그동안에 워낙 많은 측근들이 가서 증언들을 했고 다 자백을 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그래도 흔적 많이 남겼네' 이랬는데.

    ◆ 정두언> 그러니까 지금 MB 사건은 '검찰과 MB의 대결'이 아니라 'MB와 구속된 MB측근 간의 대결'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구속된 MB 측근들이 다 뒤집어쓰게 생겼거든요.

    ◇ 김현정> 그렇죠.

    ◆ 정두언> 그러니까 이 사람들이 자기네가 빠져나오기 위해서 증거를 막 대는 겁니다. 그러니까 영포빌딩도 압수수색하고 뭐 압수하고 막 그러는 겁니다. 그 사람들이 배신을 때리는 게 아니라 그 사람들 나름대로 살기 위해서 이제 그렇게 하는 거죠. MB가 '나는 모르는 일이다'라고 한다는 것은 결국 '밑에 사람한테 다 치우겠다는 거, 책임을 떠넘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형국이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하고 차이가 좀 있습니다. 측근과 MB와의 대결. 이런 형국입니다.

    ◇ 김현정> 측근과 MB가 한편이 돼서 검찰하고 대결하는 게 아니라, MB 측근과 MB의 대결 양상으로 지금 가고 있는 거다.

    ◆ 정두언>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볼 때는 측근들이 막 가서 쏟아내는 것이 ‘저거 다 MB를 잡아넣을 수 있는, 구속시킬 수 있는 거야’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말씀?

    ◆ 정두언>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MB 측이 지금 대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어떤 논의들을 하고 있습니까?

    ◆ 정두언> 그게 그런 얘기죠. 그러니까 어떻게 하면 이제 MB도 주변에 있는 변호사들이 그거를 감지를 하고 있을 거거든요, 검찰이 그렇게 곤혹스러워 한다는 것을. 그러니까 어떻게든지 빠져나가려고 그 궁리를 하고 있겠죠.

    ◇ 김현정> 그 곤혹스러워하고 있다는 거는 예를 들면 어떤 면이 그렇게 안 맞아서 곤혹스러운 거예요? 예를 들자면.

    ◆ 정두언> 그러니까 광범위하게 수사를 전개한다는 게 그 방증입니다.

    ◇ 김현정> 이것저것 다 턴다는 게?

    ◆ 정두언> 너무 무리해 보이거든요, 검찰이. 그거는 MB를 더 크게 엮어 넣기 위해서 한다기보다도 뭔가 지금 조급한 거죠.

    ◇ 김현정> 결정적인 한 방이 안 나오기 때문에 이것저것을 다 해 볼 수밖에 없는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예를 들어서 박영준 전 차관 같은 경우에는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박영준이 이제 '키맨'이라고 검찰에서 또 보는 모양인데.

    ◇ 김현정> '왕차관'이라고 불리던 인물이죠?

    ◆ 정두언> 예를 들어서 왕차관이 나와서 구속이 될 상황이 된다 그러면, MB는 굉장히 어려워지겠죠. 거기가 많은 게 많으니까. 거기가 실제로 한 일이 많으니까. 그러니까 어떻게든지 MB는 왕차관이 안 나가게 아마.

    ◇ 김현정> 잡고 있을 거다?

    ◆ 정두언> 잡고 있을 거다.

    ◇ 김현정> 그렇군요. 뭘 가지고 있을까요?

    (사진=자료사진)

     

    ◆ 정두언> 거기가 MB하고 형님 사이에서 워낙 많이 일을 많이 했기 때문에.

    ◇ 김현정> 말하자면 김백준, 집사라고 불리던 김백준 씨나 김희중 비서관. 이런 사람들하고는 또 다른 차원의 뭔가를.

    ◆ 정두언> 거기는 무슨 일을 꾸미고 집행하는 일을 많이 했거든요.

    ◇ 김현정> 누가요, 왕차관이요?

    ◆ 정두언> 돈을 쓰는 쪽의 일을 많이 했겠죠.

    ◇ 김현정> '훨씬 더 키맨일 것이다. 잡고 있을 거다, 왕차관을 못 나가게 잡고 있을 거다' 검찰이 그러면 안 나간다고 버티면 못 부르는 거예요, 끝까지?

    ◆ 정두언> 그러니까 MB가 나가기 전까지 자취를 감추게 만드는 거죠. 나가더라도 MB가 나간 후에 나가게. 그러니까 MB로부터, 이제 MB가 나갔다 오면 뭔가 검찰이 핵심을 알 거 아닙니까? 그럼 박영준한테 전화해서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좀 해라. 서로 아직까지는 공조 체제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봐야죠.

    ◇ 김현정> 그런 거군요. MB를 두 번 부르기는 사실 어려울 테니까. 한 번 부르고 끝날 가능성이 지금으로서는 크죠. 그렇기 때문에 MB 소환 이후로 어떻게든지 미뤄보려고 지금 잠적한 거다, 이런 말씀. 14일날 소환이 돼서 어쨌든 조사를 받고 나면 그러면 구속이라고 지금 장담할 수는 없는 거군요?

    ◆ 정두언> 불러놓고 구속을 안 시킬 수는 없죠. 왜냐하면 또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형평성도 있고 또 국민 감정도 있고 그런 건데. 그런데 구속했다가 만약에 기각되면 정말 검찰로서는 재앙이거든요. 그러니까 저렇게 날짜를 미루고 미루고 그러다가 뒤늦게 저렇게 소환을 하는 거고.

    ◇ 김현정> 그러면 어쨌든 소환 날짜 정했다는 걸 보면 뭐 한방을 잡기는 잡은 거 아니에요?

    ◆ 정두언> 더 이상 미룰 수는 또 없죠.

    ◇ 김현정> 없으니까. 그렇군요. 지금 장담할 수는 없지만 구속이 안 되면 검찰로서는 재앙이다... MB 소환 이제 일주일 앞두고 정두언 전 의원 만나고 있습니다. 다음 이슈로 넘어가겠습니다. 박수현 전 대변인하고 1부에서 인터뷰도 했습니다마는 지금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력 의혹. 물론 아직까지는 의혹이라고 해야 됩니다. 이게 경찰에서 확정을 지어준 건 아니기 때문에 정치권을 지금 쓸고 지나가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 계세요, 이 상황들을?

    ◆ 정두언> 저도 충격이죠. 그리고 일단 대권구도 자체를 바꿔놓은 셈이에요.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 정두언> 왜냐하면 유력한 대권주자였잖아요. 그리고 또 우리 사회에 정말 이번에야말로 미투 운동이 그냥 녹록지 않고 쓰나미처럼 몰려오는구나. 그런 거를 느끼고. 아유, 저도 오싹합니다.

    ◇ 김현정> 왜 오싹하세요?

    ◆ 정두언> 아니, 너무나 충격적이기 때문에. 그러니까 안희정 충남지사는 국민들이 다 잊어버렸지만 과거에 노무현 정부 때 시작할 때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해가지고 형을 산 사람이거든요.

    ◇ 김현정> 청취자 여러분도 이 부분 기억하시죠?

    ◆ 정두언> 그런데 사람들이 다 잊어버리고 이 사람이 대권주자까지 됐어요. 그만큼 이 사람이 많은 노력을 했다는 거죠. 정말 각고의 노력을 해서 그런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지도자 반열에 오를 정도면 저건 대단한 겁니다. 그래서 이 친구 정말 대단한 친구구나. 이렇게 생각했는데 이렇게 추락할 줄은 몰랐죠. 한편으로는 아까운 겁니다, 지도자 하나를 잃었다는 것이.

    ◇ 김현정> 왜 그런 판단을 했는가 지금 생각하면 왜 그런 어리석은 판단을 했는가 이런 생각.

    ◆ 정두언> 어리석은 판단이 아니라 자기통제를 못한 거죠.

    ◇ 김현정> 자기통제를 못 한 거다?

    ◆ 정두언> 어떻게 보면 질병입니다.

    ◇ 김현정> 질병이에요?

    ◆ 정두언> 현대의 질병이죠.

    ◇ 김현정> 그래요, 질병이다. 이게 지방선거까지 영향을 줄 거다. 일단 대권은 대권이고 지방선거까지 영향을 줄 건가, 어떻게 생각하세요, 6월 지방선거?

    ◆ 정두언> 그런데 이게 쓰나미처럼 정치권을 덮쳤기 때문에 이게 어디로 튈지 모릅니다. 이거 꼭 무슨 여당에만 튄 게 아니라 야당에도 튈 수 있고 벌써 야당에 뭐 하나 나왔잖아요, 전직이지만. 그러니까 이거는 여야를 불문하고 지금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건 지금 알 수가 없죠.

    ◇ 김현정> 100일 정도가 남았기 때문에 그사이에 다 잊어버릴 거다라고 보시는 분이 있는가 하면 아니다, 그때까지 계속 이어질 거다, 그래서 영향 줄 거다라고 약간 팽팽한 상황인데 정 의원은?

    ◆ 정두언> 지금 미투 운동은 시작이죠.

    ◇ 김현정> 시작입니까? 정치권 기준으로 봤을 때 시작입니까?

    ◆ 정두언> 네, 시작. 아니, 사회 전체로도 시작이고 또 선거 때되면 이걸 이슈로 만들죠, 상대 후보들은. 만약에 상대 정당을 서로.

    ◇ 김현정> 털어요?

    ◆ 정두언> 물고 뜯고 늘어지겠죠. 털고.

    ◇ 김현정> 상대 후보가, 뭐 관련된 거 없는지. 이런 양상으로 갈 거다. 절대 잠잠해지기는 어려울 거다, 이렇게 보시는 거죠. 지금 안희정 전 지사가 하여튼 거기에 안희정 전 지사의 문제가 있고 정봉주 전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하고 선언하려던 날 한 여성이 나타났습니다. 성추행 당했다. 그후로 입장 발표를 미루고 있는 상황인데 서울시장 판도는 어떻게 돌아갈까요?

    ◆ 정두언> 서울시장 판도도 사실 정봉주 의원이 다크호스로 등장한 건데. 현직한테 유리하게 돌아가는 거겠죠, 어쨌든. 그런데 이게 서울시뿐만 아니라 다른 광역단체도 지자체장들도 스스로 출마를 포기하는 사례가 많이 나올 겁니다, 은근슬쩍.

    ◇ 김현정> 다른 핑계는 대겠지만 찔리는 사람들은 스스로 포기할 수밖에 없다?

    ◆ 정두언> 그러겠죠.

    ◇ 김현정> 혹은 공개적으로 여성이 얘기하기 전에 물밑으로 접촉할 수 있잖아요, 사과하십시오라든지. 당신 이런 일 있었던 거 기억하세요? 뭐 이런 식이 되면 스스로 포기할 거다.

    ◆ 정두언> 이 와중에 또 돈들을 많이 쓰겠죠.

    ◇ 김현정> 합의?

    ◆ 정두언> 합의.

    ◇ 김현정> 저는 오싹하네요, 그런 얘기 들으니까.

    ◆ 정두언> 현실이죠.

    ◇ 김현정> 현실입니까? 아니, 정치권에서는 이런 미투 운동 번지기 전부터 이런 얘기들 좀 있었어요?

    ◆ 정두언> 저도 회관에 있을 때 그런 카더라 통신들이 많이 오고갔는데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죠.

    ◇ 김현정> 국회의원 보좌관들의 대나무숲 익명게시판은 지금 이런 얘기들 많이 올라온대요, 익명으로.

    ◆ 정두언> 그렇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러니까 지금 출마를 생각했던 사람들도 포기하는 사람들이 속출하겠죠.

    ◇ 김현정> 아까 안희정 전 지사한테 질병이라고 그러셨는데 현대인의 질병을 앓고 있었던 거 아니냐.

    (사진=자료사진)

     

    ◆ 정두언> 아니, 안희정 지사의 경우를 보면 이해가 안 가서 하는 얘기입니다. 어떻게 그렇게까지 노력을 해서 거기까지 온 사람이 그렇게 추락할 수 있냐 이거죠. 그러니까 자기통제가 도저히 안 된 겁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해서 그랬는지 어쨌든지 모르지만.

    ◇ 김현정> 그럼 국회의원들 정치인들 사이에서도 그런 일이 많았다는 얘기는 권력, 힘을 가지고 있고 거기다가 자기통제 잘 안 되는 어떤 질병을 갖고 있고. 스트레스 이런 게 합쳐졌다고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그런데 말이 조심스러워요, 저도. 말 삐딱하다가 또 어떻게 꼬리가 잡힐지 몰라서.

    ◇ 김현정> 그래요, 그래요. 하여튼 안타깝다, 참담하다. 이런 심정으로 정리를 좀 해 보죠.

    ◆ 정두언> 오늘은 저답지 않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월간 정두언. 정치권으로 가보겠습니다, 정치권. 당 이야기로 가보겠습니다. 바른미래당 얘기 좀 잠깐 할게요. 바른미래당 분들하고는 하나하나 잘 알고 계시니까.

    ◆ 정두언> 그렇습니다.

    ◇ 김현정> 지금 거기 걱정 안 합니까, 지지율 보면서?

    ◆ 정두언> 걱정이 아니라 왜 통합이 됐나. 왜 통합을 했나, 그렇게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잖아요.

    ◇ 김현정> 지지율 보면.

    ◆ 정두언> 그런데 당연합니다. 당내에 유력한 차기 지도자가 없어요.

    ◇ 김현정> 유승민 대표 있잖아요. 안철수 전 대표도 있잖아요.

    ◆ 정두언> 그게 여의도 얘기입니다. 국민들로부터는 이미 지도자 반열에서 벗어나 있어요. 그리고 두 번째는 이제 바른미래당이 다른 당과 다른, 우리는 이런 당이다. 이런 정책을 내건다는 게 하나도 없잖아요. 머리에 떠오르는 게 없잖아요. 그리고 세 번째는 아니, 이제 새로 합쳐서 정당이 만들어졌으면 참여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무도 없잖아요. 그러니까 그 당이 도저히 지지를 받을 수가 없죠.

    ◇ 김현정> 제가 원래 정 전 의원님 종 쳤다 시리즈를 많이 하시는데...

    ◆ 정두언> 바미당 종 쳤죠. 그런데 그래서 남은 선거 기간 중에 이슈를 만들어내야 됩니다.

    ◇ 김현정> 잠깐 정리할게요. 너무 종 쳤다 단언하시면 제가 또 당황스러우니까 종을 칠 것 같지만 살아날 기회는 있는 건 거죠? 이제 시작이니까?

    ◆ 정두언> 이 정도 하면 살아납니다.

    ◇ 김현정> 어떻게?

    ◆ 정두언> 안철수가 서울시장 빨리 출마 선언하고 유승민이 대구시장 출마 선언하고 뭐 그렇게 해서 이슈를 만들어내야됩니다.

    ◇ 김현정> 안철수 서울시장, 유승민 대구시장 출마 선언. 안철수 전 대표 같은 경우에는 지금 나가겠다는 쪽으로 마음은 잡았다는 얘기가 들리는데요.

    ◆ 정두언> 뭘 또 그렇게 꾸물거려요. 그분은 항상 반 박자, 두 박자 이렇게 늦습니다, 내가 볼 때는. 지금 타이밍이죠.

    ◇ 김현정> 지금 나가야 된다? 치고 나가라? 그럼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지금 정봉주 전 의원 저렇게 흔들리고 있고 민주당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가능성이 있을까요?

    ◆ 정두언> 그리고 이제 자유한국당하고 연대를 이뤄내야죠.

    ◇ 김현정> 연대를 해라. 자유한국당에도 지금 뾰족한 인물 안 보이니까. 보수층 잡아라?

    ◆ 정두언> 자유한국당은 지금 후보도 못 낼 아주 어려운 처지에 있거든요.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무공천으로 가고 연대를 하고 그렇게 해야죠.

    ◇ 김현정> 정치공학적으로 보면 그게 전략일 것이다. 지금 선언해라. 그럼 유승민 대표는 대구시장 나간다는 건 의원직 반납하고 나가라는 얘기인데 그렇게까지 도박을 하기에는 너무 도박 아닙니까?

    ◆ 정두언> 그러니까 안철수나 유승민이나 이런 분들이 공통점이 있습니다.

    ◇ 김현정> 뭡니까?

    ◆ 정두언> 정치를 머리로 하고 가슴으로 하지 않아요.

    ◇ 김현정> 너무 계산적이다? 지금은 과감하게 의원직 버리고 떨어질 각오하고라도 대구로 나가야 할 때다, 사지로 갈 때다. 안 그러면 바미당, 바른미래당 종친다?

    ◆ 정두언> 종 쳤죠. 안 그러면 종 치는 겁니다.

    ◇ 김현정> 안 그러면 종 치는 거다. 바른미래당 분들 마음 아픈 얘기지만 새겨들으셔야 될 것 같아요. 정두언 전 의원의 조언이었습니다. 하나만 더 질문 드릴게요. 어제 이슈가 크게 된 게 자유한국당의 배현진 MBC 아나운서. 지금은 전 아나운서군요, 사표 냈으니까. 입당을 하고 송파에 전략공천을 지금 받을 계획이라는 얘기가 나왔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그냥 셀럽이라 그러죠. 그냥 유명인사일 뿐이에요. 유명인사도 그렇게 뭐라 그럴까? famous(유명한)가 아니라 좀 notorious(악명 높은)한 인물이거든요.

    ◇ 김현정> 악명이 높은 쪽으로. 반은 지지받을지 모르지만 반에게는 notorious.

    ◆ 정두언> 그러니까 도대체 하는 일마다 왜 이렇게 일을 하는지 저는 도대체 이해를 할 수가 없어요. 그러니까 그 사람들 수준이 다 그래요. 그 주변에, 대표 주변의 참모들이 수준이 그것밖에 안 되는 거죠.

    ◇ 김현정> 홍준표 대표 주변의 수준의.

    ◆ 정두언> 대표한테 별 기대할 게 없고, 그분한테는. 그러면 그분 참모들이라도 잘해야 되는데 참모들 수준이 이것밖에 안 돼요. 유명하면 뽑아줄 것이다.

    ◇ 김현정> 유명하면 뽑아줄 거다?

    ◆ 정두언> 그러면 신성일은 왜 안 되고.

    ◇ 김현정> 설명이 안 된다, 이미지가. 유명하다고 해서 무조건 뽑았는데 이게 오히려 악재가 될 수 있다고 보세요? 전체의 이미지를 흐리는 데?

    ◆ 정두언> 도움이 안 되는 거죠, 흐린다기보다.

    ◇ 김현정> 도움이 안 된다. 그럼 지금 참모들이 참 기획 못 한다는 얘기를 하셨는데 이번에 대통령과 만나러 청와대 가서 공개적으로 회동 시작하기 전에 이런 얘기했잖아요, 홍준표 대표가. 임종석 실장이 안희정 지사 건을 기획했다는 설이 있더라고요. 이런 얘기를 했다가 지금 논란에 휩싸이지 않았습니까? 그래놓고 농담이라고 그러고. 이것도 참모들 머리에서 나온 얘기예요?

    ◆ 정두언> 그거는 본인 머리에서 나온 얘기죠. 그러니까 그게 소위 말해서 2차 피해 아닙니까? 그럼 그걸 고백한 사람은 무슨 기획에 의해서 고백했다는 얘기밖에 안 되잖아요.

    ◇ 김현정> 그러니까요. 그래서 지금 논란인 건데.

    ◆ 정두언> 그러니까 수준이 그것밖에 안 돼요. 도대체가, 저래가지고 뭘 하겠다고...

    ◇ 김현정> 오늘 또 하다 보니까 홍준표 대표한테 또 우리가 쓴소리하고 끝나게 되네요.

    ◆ 정두언> 왜냐하면 그 양반이 책임이 막중하거든요. 제1야당으로서 여당을 견제해야 될 입장에 있는데 그렇게 똥볼만 차고 있으니까 얼마나 안타까워요. 그래서 하는 얘기죠.

    ◇ 김현정> 야당이 잘해야 여당도 잘하고 대통령도 잘하고 서로 견제하면서 튼튼한 두 축으로 가야 되는 건데 이쪽이 너무 무너져 있는 모습 보니까 그게 참 국민으로서는 안 좋다 이 말씀.

    ◆ 정두언> 그렇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 조언. 정두언 전 의원과의 월간 정두언. 시간이 벌써 이렇게 갔네요. 지금 이 상태로라면 다음 주 14일에 MB가 검찰에 소환됩니다. 그 무렵에 한 번 더 모셔야할 것 같은데...

    ◆ 정두언> 그 무렵에 저는 잠적할 겁니다. (웃음)

    ◇ 김현정> 잠적하면 제가 찾아내겠습니다. (웃음) 여러분, 14일 무렵에 이분을 모실 수 있는지 없는지 한번 지켜봐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 정두언>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정> 월간 정두언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