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KT, 위약금 부담 줄인다…약정제도 전면 개편



IT/과학

    SKT, 위약금 부담 줄인다…약정제도 전면 개편

    무약정 고객에 포인트 적립…재약정 시 할인반환금 유예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SK텔레콤이 일정 기간 뒤에는 남은 약정 기간이 줄어들수록 위약금도 줄어들도록 약정제도를 전면 개편한다. 이는 국내 이동통신사 가운데 최초다.

    SK텔레콤은 "약정 기간 절반을 채웠다면, 그 시점부터 할인반환금을 대폭 줄이면서 약정 만료 시점엔 0원에 수렴토록 하는 식으로 위약금 구조를 전면 개편했다"고 5일 밝혔다.

    누적 할인액이 아닌 잔여약정을 기준으로 반환금을 산정해 일정 기간 이상 선택약정을 유지한 고객의 할인반환금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기존에는 약정 기간이 끝나기 전 해지하면 그간 할인받은 금액을 반환해야 했다. 약정 만료가 다가올수록 누적 할인액이 증가하는 탓에 고객의 반환금 부담 역시 커졌던 것이다.

    이번 조치는 기기변경 없이 재약정만 할 경우에도 적용된다. 재약정 기간은 12개월 또는 24개월 중 선택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20% 요금할인에 가입 중인 자사 고객 약 520만명이 할인반환금 부담 없이 25% 할인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월 6만 5000원대 밴드 데이터 요금제로 24개월 선택약정을 한 고객이 악정 만료를 한 달 앞두고 23개월 차에 해지하면 기존에는 15만 1800원의 반환금이 발생했지만, 앞으로는 2만 183원만 내면 된다.

    SK텔레콤은 무약정 고객에게도 요금 납부에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무약정 플랜'도 마련했다. 약정하지 않은 고객이 이 플랜을 신청하면 36개월간 납부하는 월정액에 따라 월 최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는 추후 약정을 하지 않고 할부로 기기변경을 할 경우 요금 또는 단말 할부원금(최대 5만원) 납부에 사용할 수 있으며, 약정 시에도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 약정과 기기변경을 모두 하지 않을 경우에는 플랜 신청 후 1년이 지난 시점부터 요금 납부에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 유효기간은 적립 후 36개월까지다. 유효기간이 만료되거나 휴대전화를 해지 혹은 명의변경할 경우엔 포인트가 자동 소멸된다. 무약정 플랜은 휴대전화를 새로 구매하지 않는 고객도 가입할 수 있다. 별도 이용료는 없다.

    SK텔레콤은 또 요금할인 고객이 약정 기간 만료 전에 재약정할 때 내야 하는 할인반환금도 잔여기간에 상관없이 유예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약정이 6개월 이상 남은 상태에서 재약정을 하게 되면 할인반환금이 부과됐으나, 이제부터는 잔여기간에 상관없이 할인반환금이 유예된다. 단, 재약정 기간이 끝나기 전에 계약을 해지하면 기존 약정의 할인반환금과 새로운 약정의 할인반환금을 모두 내야 한다.

    SK텔레콤은 지난달부터 T월드 전 매장에 고가 요금제 유도를 막기 위한 '최적 요금제 제안 시스템'을 도입했다.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을 480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한 뒤 고객에게 적합한 요금제를 추천한다.

    SK텔레콤은 이 시스템을 기기변경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며, 이달 내 신규가입 고객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이동통신 전 영역에 걸쳐 고객의 부정적인 경험을 최소화하고 고객 가치를 향상한 상품과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