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승민 "대북특사단 성과 내길…유일한 기준은 '비핵화'"



국회/정당

    유승민 "대북특사단 성과 내길…유일한 기준은 '비핵화'"

    "비핵화에 대한 김정은의 분명한 대답 듣고와야"

    유승민 공동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는 5일 문재인 정부의 대북특사단 파견과 관련해 "성과의 유일한 기준은 비핵화"라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이날 광주 광산구 과학기술진흥원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대북특사에 대한 자격 시비는 더이상 하지 않겠다. 문제는 이들이 갖고 올 성과다. 어떤 성과를 거둘지 그 결과를 보고 판단하고, 우리의 대응을 결정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김정은은 핵 미사일을 포기할 의사가 전혀 없고, 김영철은 핵 보유국으로서 미국과 대화를 하겠다는데 대북특사가 간다고, 대화로 무조건 잘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는다면 너무 순진한 착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비핵화 없이는 남북대화, 북미대화도 의미가 없다. 제재와 압박이 더 강해질 거고, 북미대화 가능성도 사라질 것이다. 미국의 군사옵션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김정은에게 말하고, 비핵화에 대한 김정은의 분명한 대답을 듣고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주선 공동대표도 "(대북특사단이) 돌아올 때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성사,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남북대화 성사라는 성과를 꼭 갖고와야 한다'며 "최대한 노력해서 한반도 문제가 이번을 계기로 한미동맹의 굳건한 지원 속에서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태경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당명을 야유 한국당으로 바꿔라"라고 일갈했다. 하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대북특사단을 두고 '북핵 축하 사절단'이 간다고 야유를 보내고 있다"며 "마치 대한민국 축구 대표단이 아주 어려운 상대와 싸우러 가는데 '패배할 건데 뭐하러 가냐'는 것과 똑같은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오는 6일 '대북특사 파견 이후 외교 안보 전략'을 주제로 당 차원의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