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UN무대 나선 강경화 "위안부 문제, 피해자에 대한 고려 결여"



국방/외교

    UN무대 나선 강경화 "위안부 문제, 피해자에 대한 고려 결여"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에서 "평창 정신이 한반도 평화정착으로 연결돼야"

    강경화 외교부장관.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일본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전의 과정에서 피해자에 대한 고려가 결여돼 있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제37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인권선언 70주년을 맞아 전 세계 인권 상황의 성과와 한계, 국제사회가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피해자 중심 접근이 결여돼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한국 정부는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피해자, 가족, 시민단체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과거의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현재와 미래의 세대가 역사의 교훈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한일 관계를 의식한 듯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면서 일본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또 ' 전쟁 기간의 성범죄'란 표현을 썼다.

    앞서 강 장관 직속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는 위안부 합의가 피해자 중심적 접근이 이뤄지지 않은 등 문제가 있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해 말 위안부 TF발표 이후 정부가 국제무대에서 정부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한국을 포함한 다수 국가에 퍼지고 있는 '미투'(Me too) 운동을 언급하면서 "소녀와 여성의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양성평등과 여성인권 보호를 위한 노력을 적극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강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에 평화와 번영의 메시지를 발신하고 어제 폐막했다"고 언급하면서, "평창의 정신이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북한인권 문제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산가족 상봉의 조속한 재개와 북한 당국의 주민 인권개선을 위한 실질적 조치를 촉구했다. 또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관심도 요청했다.

    이는 북한 인권을 비판한 것이지만 원론적인 수준을 벗어나지는 않은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