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도, 미 FDA 패류 지정해역 위생관리 강화



경남

    경남도, 미 FDA 패류 지정해역 위생관리 강화

    미국 FDA 패류생산 지역 해역도(사진=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미국 식품의약청(FDA) 패류생산 지정해역에 대한 위생 관리 강화에 나선다.

    도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지정해역 위생관리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고 25일 밝혔다.

    연간 1조 원 규모의 굴 산업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굴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안정적 수출을 위해서는 굴의 식품위생 안전성을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단기 관리 방안으로 매년 9억여 원을 들여 바다 공중화장실, 어류 가두리양식장 오·폐수 정화시설 등 해상 오염원 방지시설 확충과 보수·보강을 한다.

    내년까지 36억 원을을 투입해 한산·거제만 지정해역 주변에 대한 해상 오염원 배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한다.

    어업인들의 위생관리 인식 개선을 위해 매년 5천여 명을 대상으로 집합 교육도 할 예정이다.

    바다 공중화장실(사진=경남도청 제공)

     

    또, 2021년까지 지역해역 관리에 필요한 36곳의 소규모 마을 단위 하수처리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850억 원의 사업비를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가칭 '해양환경대응센터'를 신설한다.

    수출용 패류생산 지정해역의 오염원 관리와 도내 전 해역의 위생관리 기준을 지정해역 수준으로 끌어 올려 도내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기적 마스터플랜을 마련한다.

    미국 FDA 패류생산 지정해역은 전국적으로 7개 해역 3만 4천435ha에 이른다.

    이 가운데 경남이 75%인 5개 해역, 2만5천849ha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수출 굴은 경남 해역에서 전량 생산된다.

    미국 FDA는 1972년 체결된 '한·미 패류위생협정'에 따라 2년 마다 우리나라를 직접 방문해 해역의 위생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지난해 3월 점검에서는 위생관리 상태가 '양호'하다는 인증을 받았다.

    그러나 2012년 점검에서는 위생상태 부적격 판정으로 굴 생산업계는 793억 원의 피해를 입었다.

    이에 도는 세계 최초로 바다 공중 화장실을 도입하고 공공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하는 등의 노력으로 2012년 이후 3번의 위생 점검에서는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경호 권한대행이 미국 FDA 지정해역 관리 현황을 점검했다.(사진=경남도청 제공)

     

    한편,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24일 고성군 미국 FDA 지정해역을 방문해 육·해상 오염 방지 시설 등 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한 대행은 "미국 FDA 지정해역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청정해역으로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굴이 100% 생산되는 중요한 해역"이라며 "위생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