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대림 제주도지사 출마 공식 선언



제주

    문대림 제주도지사 출마 공식 선언

    "원희룡 도정 심판해야"…"당내 경선 후보 선대위원장 모실 것"

    25일 문대림 6.13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문대림 전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이 제주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문 전 비서관은 25일 오후 2시 제주시 관덕정에서 6.13 지방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도정을 심판하고, 제대로 된 제주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원희룡 도정을 심판해야 한다는 한없는 책임감으로 4년 전 원희룡 도지사가 출마선언을 했던 바로 이 자리, 관덕정 광장에 서게 됐다”며 운을 뗐다.

    문 예비후보는 지하수 오염과 중산간 난개발, 교통난, 부동산 가격 급등 등을 제주의 문제로 꼬집으며 “대통령감 운운하던 그(원희룡 지사) 후보가 이렇게 제주도를 퇴행의 공간으로 만들었다”고 거듭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을 바탕으로 한 지역과 지방의 소통 능력도 강조했다.

    문 예비후보는 “국회의원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사력을 다했다. 고비마다 고난을 함께 돌파했고, 제주의 미래에 대해 대통령과 함께 제주의 미래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며 “인적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지역현안을 힘 있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출마 기자회견 중인 문대림 예비후보 (사진=자료사진)

     

    포괄적인 내용의 공약도 발표했다.

    문 예비후보는 “4.3과 강정마을, 신공항, 예래동, 오라관광단지, 대형카지노 문제 등으로 지난 4년 제주가 갈등의 섬이 되고 말았다”며 “갈등 해결의 치유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문 예비후보는 4.3에 대해 “상시적인 유족 신고와 불법적 수형인들 명예회복 조치와 불법 군법회의 무효화 공식화 등 4.3과제들을 임기 내에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또 “제주에 동북아 인권재판소를 설치해 제주를 명시상부한 평화의 섬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강정마을 발전계획과 특별사면 등을 추진해 공동체 회복의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환경 문제에 대해서는 “청정 제주를 훼손하는 어떤 명분의 개발과 환경도발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며 “환경, 도시, 관광 각 분야별 수용력과 지표설정을 통한 분야별 환경총량제와 단계적 계획허가제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제주형 지방자치 모델에 대해서는 “자치입법과 자치재정, 자치조직권을 철저히 지역화 할 것”이라며 “더불어 어족자원 관리권과 조업수역 지정권 등을 제주로 이관시키는 등 도서와 해양자원에 대한 자치권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무상의료와 무상출산, 무상교복 등 3대 무상복지 실현과 농민기본소득, 녹색직불제 도입, 해양물류 공기업 설립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제주빅데이터센터 구축도 공약했다.

    25일 제주시 관덕정에서 출마 기자회견 중인 문대림 예비후보 (사진=자료사진)

     

    전체 예산의 1% 이상을 청년예산으로 편성해 청년 정책 영역을 확대하고, 정착주민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마을공동체 혁신사업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도지사 경선후보들에게는 “제가 경선에서 이기면 민주당 경선 후보님들을 선대위원장으로 모시겠다. 마찬가지로 제가 진다면 당선된 후보를 위해 후보인 것처럼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도를 이용하는 사람이 아닌 제주도를 위하는 사람, 독단적 리더십이 아니라 '도민이 먼저다'라는 공감의 리더십으로 제주의 영광과 번영을 위한 기틀을 다지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