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GM 책임론'에 뒤늦게 바빠진 산업은행



금융/증시

    'GM 책임론'에 뒤늦게 바빠진 산업은행

    이르면 이번 주 후반부터 실사 시작…재무 실적 집중 점검

    한국GM 군산공장. (사진=임상훈 기자)

     

    한국 제너럴모터스(GM)에 대한 산업은행의 책임론이 부각되자, 산업은행의 움직임도 갑자기 빨라졌다. 실사를 담당할 조직을 기존 투자관리실 한 개 팀에서 태스크포스(TF)로 확대 개편하고 이르면 이번 주 후반부터 실사를 시작한다.

    25일 산업은행에 따르면 한국 GM 구조조정 업무 담당 인력을 추가 확대하기 위해 이날 중 TF 구성을 위한 인사 발령을 내고 오는 26일부터 확대 개편한 TF를 가동한다.

    기존 한국 GM 처리를 담당했던 투자관리실에 구조조정팀, 홍보팀, 법률 및 회계 지원 업무를 담당할 실무 인력들을 파견하는 형태다.

    산은은 한국 GM의 지분 17%를 가진 2대 주주로 자회사 관리를 담당하던 투자관리실에서 그동안 업무를 담당해 왔지만 앞으로 역할이 많아지면서 서둘러 조직과 인력을 보완한 것이다.

    산업은행은 GM 본사가 자금지원 등을 한국 정부에 요구함에 따라 자금지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경영실태 파악 등 정밀 실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사진=자료사진)

     

    이르면 이번 주 후반부터 삼일회계법인을 통해 한국 GM의 현 상황을 정밀진단할 실사에 착수한다. 이번 실사에서 한국GM의 분기 실적과 손실 분석 등 재무 실적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최근 한국GM을 둘러싼 각종 논란, 즉 고금리 대출과 납품 가격 부풀리기, 과도한 연구 개발 비용 의혹 등에 대한 논란을 검증할 계획이다.

    정부는 실사 합의서에 구속력 있는 자료 요청 권한을 담고 실사 과정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GM 신의성실의무를 명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GM 철수설은 GM본사에 대한 산은의 지분매각 거부권이 해제된 지난해 말부터 제기됐기 때문에 산은의 이러한 확대 TF 구성 등이 다소 늦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군산공장 폐쇄가 결정된 지난 9일 이사회만 하더라도 산은 사외이사 3명은 GM측의 비밀준수 요구를 이유로 정부에 보고조치 하지 않았다. 정부는 공장 폐쇄 발표 전날인 12일 오후에서야 GM 측의 통보를 받았다.

    산은이 2대 주주로서 한국 GM 경영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철저히 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방관자나 다름 없는 행태를 보였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정치권에서도 산은의 책임을 묻겠다는 지적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산은 사외이사들이 공장폐쇄 결정이 이뤄진 한국 GM 이사회에서 기권한 것과 관련, 산은을 직무유기 및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여당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GM 위기가 오래 전부터 진행돼 왔는데 산은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은 문제"라며 "산은의 부실 채권 관리 실태를 점검해야 하는 시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