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감원, 강남·서초 은행지점 주택대출 검사



금융/증시

    금감원, 강남·서초 은행지점 주택대출 검사

    업계 "이례적 검사, 대출 자제해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여

    금감원 본원.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금융감독원은 26일 서울 강남·서초구 은행 영업점 4곳을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 심사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현장 검사에 착수한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내일부터 서울 강남 신한, 우리, 하나, 농협은행 지점에 검사역들을 보내 주택담보대출 심사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강남구 지점이 3곳, 서초구 지점이 1곳이다.

    금감원은 집값이 비정상적으로 급등했다고 판단되는 지역, 주택담보대출이 급증한 지역의 은행 지점을 검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금감원은 이들 지점의 대출 취급 자료들을 점검해 LTV(주택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같은 규제비율의 준수 여부 등을 따진다.

    앞서 최흥식 금감원장은 강남 4구(강남, 서초, 송파, 강동)의 집값 급등을 우려하면서 이 지역의 자금 흐름을 검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최 원장은 지난달 30일 임원회의에서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과도한 금융회사 및 영업점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LTV·DTI 등 규제비율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고, 위규 사항이 적발되면 엄정한 제재 조치를 취하라"고 말했다.

    이번 금감원의 현장 검사에 대해 규정 위반을 적발하는 의미와 함께 시장에 '시그널'을 주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영업점 현장 검사는 통상적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해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다.

    업계에서는 "LTV, DTI는 계산이 정해져있는데 현장 검사까지 나오는 것은 대출을 자제해달라는 의미"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