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쌍용차, 티볼릭·코란도C 부품 결함으로 리콜 돌입



경제 일반

    쌍용차, 티볼릭·코란도C 부품 결함으로 리콜 돌입

    산소센서 결함으로 배출가스 과다배출… 26일부터 무상 리콜

     

    티볼리와 코란도C가 배출가스 부품 결함으로 인해 결함시정(리콜)에 들어간다.

    25일 환경부는 쌍용자동차㈜가 티볼리, 코란도C 등 2개 차종 7만 4043대를 오는 26일부터 리콜한다고 밝혔다.

    이는 쌍용차가 2015년과 2016년에 판매한 티볼리와 코란도C 차종의 산소센서 결함건수와 결함률이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관련 법에 따르면 같은 연도에 판매된 같은 차종, 동일 부품의 결함률이 4% 이상이고, 결함건수가 50건 이상이면 반드시 리콜해야 한다.

    리콜 대상 차량은 2015년 7월 1일부터 2017년 7월 13일까지 생산된 티볼리 디젤 5만 2587대와 2015년 7월 1일부터 2017년 7월 17일까지 생산된 코란도 C 디젤 2만 1456대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26일부터 해당 차종 소유자에게 리콜 사실을 알릴 예정이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전국 쌍용차 정비소에서 산소센서 교체 및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 개선 조치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월 29일 환경부에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했고,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는 해당 결함시정계획서의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해 지난 22일 리콜 계획을 승인했다.

    쌍용차 측은 해당 차종의 결함원인에 대해 '산소센서(Oxygen Sensor)' 튜브 내부에 입자상물질(PM)이 과다하게 퇴적돼 센서의 응답시간이 지연되고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는 문제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배출가스 속의 산소 농도를 산소센서가 확인해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공기와 연료비율(공연비)를 제어하는데, 이처럼 산소센서 내부에 입자상물질이 쌓여서 기체의 흐름(유로)이 막히면 엔진 제어 기능이나 질소산화물저감촉매의 재생 등에 대한 센서의 감시능력이 떨어져 배출가스가 과다하게 배출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