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고 빙질 비결? 0.2mm 얼음 한겹한겹 250번 쌓아"



스포츠일반

    "최고 빙질 비결? 0.2mm 얼음 한겹한겹 250번 쌓아"

    - 최고의 빙질…대표팀 감독도 엄지척
    - 비결은? 0.2mm 얼음 층층이 쌓아
    - 빙속 3cm·피겨 5cm…관중수까지 계산
    - 몇명 없는 '얼음장인' 매료돼 입문
    - 어렵고 재밌는 얼음, 사명감 느껴요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배기태 (평창동계올림픽 강릉아이스아레나 아이스 테크니션)

    화제의 인터뷰 오늘도 평창으로 가보겠습니다. 그런데요. 오늘은 선수가 아니고요. 뒤에서 묵묵히 제 역할을 하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빙상 종목 선수들이 입을 모아서 하는 말이 있습니다. '평창 빙질 최고다. 이렇게 좋은 얼음은 처음 밟아본다.' 이런 얘기들을 한다고 그래요. 빙질이 좋다 보니까 올림픽 신기록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대체 이 얼음판을 만든 사람은 누구인가. 이 빙질 관리를 도대체 누가 하고 있는 건가. 저희가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아이스 테크니션이라는 전문가가 따로 있었습니다. 강릉 아이스아레나의 아이스 테크니션 중 배기태 씨 오늘 연결을 해 보죠. 배 선생님, 안녕하세요.

    ◆ 배기태> 안녕하세요.

    ◇ 김현정> 선수 섭외보다 더 어려웠습니다.

    ◆ 배기태> 감사합니다.

    ◇ 김현정> 정말 바쁘시더라고요. 요즘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세요.

    ◆ 배기태> 보통 오늘 아침 같은 경우는 제가 6시 15분에 일어났거든요. 나오고 그저께 같은 경우에는 5시 반. 그래서 얼음판에 나오면 물 양이나 얼음 깎는 양 그런 거를 리포트를 해서 주는 거죠, 정비 기사한테. 그런 거를 해서 몇 번의 연습이 있는지를 보고 거기에 따라서. 왜냐하면 얼음 두께와 관계되는 거기 때문에요. 물 쓰는 양하고 얼음 깎는 양을 충분히 잘 알려줘야 돼요.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경기 끝날 때까지 당연히 거기 경기장에 계시고요?

    ◆ 배기태> 그렇습니다.

    ◇ 김현정> 끝나고 나면 다시 빙질 체크하고.

    ◆ 배기태> 네. 거기에 따라서 프러딩이라고 하는데 차로 물을 얼마만큼 줘야 된다. 이런 것까지 세세하게 하고 이제 퇴근을 하죠.

    ◇ 김현정> 그게 몇 시쯤?

    ◆ 배기태> 빠르면 한 10시 반, 11시. 빠르면. (웃음)

    ◇ 김현정> 빠르면. 그렇게 고생고생하면서 이 얼음판을 관리하고 계시는데 지금 온 동네방네가 아니라 온 세계에 소문이 자자해요. '평창 빙질 정말 좋다.' 이런 칭찬 듣고 계시죠?

    ◆ 배기태> 가끔 들기는 하는데 솔직히 부끄러울 때가 많아요. 왜냐하면 여러 아이스 테크니션 사람하고 같이 하는 거니까요.

    ◇ 김현정> 겸손의 말씀이시고. 혹시 찾아와서 인사 건네는 선수나 스태프는 없었습니까?

    ◆ 배기태> 일단 쇼트트랙 대표팀 같은 경우에는 연습 때나 시합 전에 꼭 감독님 오셔가지고 너무 고맙다고 그러고.

    ◇ 김현정> 너무 고맙다고.

    ◆ 배기태> 그렇지만 제가 한국 사람이다 보니까 쇼트트랙이 우리가 강하다고 보니까 한국 코치가 감독이 와서 자꾸 저랑 얘기하는 것 자체가 여기 또 외국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그냥 눈빛 보면 알아요. 항상 눈인사만 합니다.

    ◇ 김현정> 눈빛으로 고맙습니다. (웃음)

    ◆ 배기태> 엄지 한 번 들어주고 그렇죠. 대놓고는 할 수는 없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일단 빙판을 만드는 보통의 방법은 뭐예요. 저는 그거부터 모르겠어요. 그냥 물 넣고 얼음 얼리고 땡 이런 건 아닌 거죠.

    ◆ 배기태> 절대 그건 아니죠.

    ◇ 김현정> 절대 아니죠. 종목보다 다 달라요, 두께가? 원하는 두께가?

    ◆ 배기태> 스피드를 요구하는 경기장들은 대략 한 3cm, 3.5cm 내외입니다.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스피드스케이팅, 쇼트트랙 이런 데는 좀 얇아야 하고. 피겨라든지 그럼 이런 데서는요?

    ◆ 배기태> 피겨 같은 경우는 선수들이 많은 점프도 하고 그렇지 않습니까? 심한 경우에는 1.5cm, 2cm도 파여 나가는 경우도 있어요, 얼음 깨져나가는 게.

    ◇ 김현정> 한 번 점프할 때마다.

    ◆ 배기태> 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한 5cm 정도 유지를 하거든요, 얼음 두께를.

    ◇ 김현정> 다르군요, 종목마다 원하는 얼음의 컨디션이라는 게. 그러면 어떻게 만드세요?

    ◆ 배기태> 많은 사람들이 3cm면 한 3cm 정도의 물을 채워서 가만 놔두면 다 얼 것이다. 우리 먹는 얼음 얼듯이요. 그렇게 생각 하시는데, 그런데 그렇게 얼린 집 얼음을 꺼내보세요. 불투명해요. 뭔가 이렇게 공기 같은 것도 보이고.

    ◇ 김현정> 맞아요.

    ◆ 배기태> 그래서 경기를 하기 위한 얼음은 굉장히 우리 적출한다고 그러죠, 얇게 얇게. 대략 한 번 저희가 얼음 작업을 하는 데 0.2에서 0.3mm 씩 왔다 갔다하면서 얼음을 만들어요.

    ◇ 김현정> 겹겹이 쌓는 거예요? 한 번 물 확 부어서 3cm 만드는 게 아니라.

    ◆ 배기태> 네. 겹겹이 쌓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럼 피겨 경기장 5cm라고 하면 0.2씩 쌓아야 되니까 어떻게 됩니까? 25겹...?

    ◆ 배기태> 아니죠. 250번.

    ◇ 김현정> 아, 250번. 그렇게 되는 건가요, 이게?

    ◆ 배기태> 여러 번 반복을 하는 거죠. 마지막에는 뜨거운 물도 많이 사용을 해요.

    ◇ 김현정> 왜요?

    ◆ 배기태> 한 40도씨 물이 일반 찬물보다는 조금 빨리 얼어요.

    ◇ 김현정> 아, 그래요? 저 몰랐어요. (웃음)

    ◆ 배기태> 신기하게도 그런 게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정빙차로 싹 긁어내버리면 아주 지저분한 물질이 다 걷어 나오거든요. 그러면 계속 깎다 보면 하얀 눈이 나올 때까지 깎으면 정말 제대로 된 얼음이 되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면 정빙차로 싹 다듬어주면 완성.

    ◆ 배기태> 이제부터가 중요한 거예요. 얼음이 다 완성이 되면 그날의 어떤 외부 온도, 습도, 그날 당일의 관중의 숫자. 예를 들어서 기뻐서 웃고 박수치고 숨 쉬고 하면 실내 습도도 상승하고 기온도 상승합니다.

    ◇ 김현정> 그럴 수 있겠네요. 그러니까 1000명이 들어 차는 것과 200명이 들어 차는 것은 공기가 다르고 얼음이 녹는 게 아주 미세하지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말씀.

    ◆ 배기태> 그렇죠. 그 시합 직전까지. 얼마나 표가 팔렸는지 그것도 계속 체크를 해요.

    ◇ 김현정> 굉장히 신기하네요. 이런 아이스 테크니션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이 우리나라에 얼마나 됩니까?

    ◆ 배기태> 솔직히 제가 알기로는 별로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그렇게 이걸 해 볼 수 있는 그런 장이 많지를 않아요.

    ◇ 김현정> 별로 없는 게 몇 명 정도, 대략. 셀 수 있을 정도예요?

    ◆ 배기태> 글쎄요, 그 정도도 안 될 것 같아요.

    강릉아이스아레나 아이스테크니션 배기태 씨 (사진=본인 제공)

     

    ◇ 김현정> 그 정도는 안 되는 숫자. 우리 배기태 선생님은 언제부터 어떻게 이 길에 입문하셨어요?

    ◆ 배기태> 저는 2000년도에 컬링 아이스 테크니션이 외국에서 왔는데 보고 매료가 됐고요, 거기에. 관심을 가졌고 그래서 이제 시작한 거죠.

    ◇ 김현정> 제일 힘든 건?

    ◆ 배기태> 제일 힘든 거는 얼음이 제일 힘들어요. 제일 재미는 있지만 제일 힘든 게 얼음이 제일 힘듭니다.

    ◇ 김현정> 얼음 관리하는 일?

    ◆ 배기태> 네.

    ◇ 김현정> 그렇게 힘든데도 힘든데도 이 일을 계속할 수 있는 건 보람이 느껴지기 때문에 하시는 걸 거 아니에요.

    ◆ 배기태> 건방진 얘기인지는 몰라도 나의 조그마한 사명감 같은 거죠, 요즘은. 목적 의식이 있는 것 같아요, 저한테요.

    ◇ 김현정> 뭔가 선수들을 위해서 좋은 얼음을 제공해 줘야 된다는 사명감. '우리나라에 몇 명 없지 않은가.'

    ◆ 배기태> 그래서 좀 더 제가 노력을 해서 이런 걸 하고 싶은 사람한테 도움이 되는 그러한 일을 하려고 합니다.

    ◇ 김현정> 아직 경기 남았잖아요, 올림픽. 끝까지 반짝반짝 질 좋은 얼음판 좀 만들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배기태> 대단히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우리나라의 아이스 테크니션 지금 강릉 아이스아레나의 얼음판을 만들고 계신 분이에요. 배기태 씨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CBS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바로가기]

    [CBS 김현정의 뉴스쇼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 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