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네이버, AI로 소상공인·창작자 돕는다



IT/과학

    네이버, AI로 소상공인·창작자 돕는다

    사업·창작에 AI 본격 접목…검색·클로바 연계, 사용자 연결되는 시·공간 확대

     

    네이버가 소상공인과 동영상 창작자 지원에 팔을 걷어 붙인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 등을 결합한 첨단 기술 기반의 업무 도구를 대거 출시, 시너지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21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커넥트 컨퍼런스 2018'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올해는 AI와 검색 연결을 도모해 기술플랫폼으로서 발돋음을 시작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면서 "각종 도구에 AI 기술이 더해져 더욱 고도화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사 인터넷 생태계에서 활동하는 외부 파트너에 고급 기술을 쓰기 쉽게 지원하는 '기술 플랫폼(기반 서비스)' 역할을 본격적으로 하겠다는 뜻이다.

    네이버는 소상공인, 창작자와 함께 성장을 위한 기반으로 올해에도 기술에 집중할 방침이다. 2년전 회사가 이들의 성공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꽃을 발표한데 이어 지난해 기술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것의 연장선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창작 및 비즈니스 도구에 AI 기술을 본격 접목한다. 한 대표는 "검색과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두 개의 기반 플랫폼의 시너지로 네이버가 사용자를 연결할 시간과 공간을 확대하는 기반을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이라 밝혔다.

    우선 창작자와 소상공인을 직접 지원한 기술 성과와 계획에 대해 공개했다.

    ▲스토어팜의 기능을 대폭 강화, 리브랜딩 한 스마트스토어 ▲증강현실(AR)과 360도 파노라마 기술을 접목한 웹툰 ‘마주쳤다’ 창작 기술 ▲빅데이터를 사업자를 위한 분석 툴로 바꿔낸 비즈어드바이저 ▲어떤 환경에서 녹음해도 동일한 볼륨을 내도록 조절하는 볼륨 노멀라이저 등이 주요 성과로 꼽혔다.

    올해는 ▲판매자가 올린 상품 이미지의 적절성을 판단하고 태그까지 추천하는 이미지 분석 기술 ▲코디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는 딥러닝 분석 기술 ▲연관상품 추천 기술 ▲음성기반 간편결제 기술 등이 도입될 예정이다. 또 글로벌 라이브 상황에서 빠른 속도로 창작자의 특별한 감성을 담을 수 있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기술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우선 네이버는 자사 쇼핑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의류점, 가구 유통점 같은 소상공인 사용자에게 '상품 태그(검색 키워드) 자동 추천' 기술을 제공한다.

    판매자가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등록하면 AI가 자동으로 '#하객룩 #봄나들이 #롱원피스' 같은 인기 태그를 뽑아준다.

    태그는 상품이 검색에서 잘 노출되게 하려면 꼭 입력해야 하는 정보다. 사람이 인터넷 검색 패턴과 유행 등을 고려해 직접 태그를 찾는 수고를 대폭 더는 효과가 기대된다.

    네이버는 또 의류 제품을 등록하면 코디(옷차림 꾸미기)에 필요한 연관 상품을 AI가 추천하는 기능과 사람 목소리로 간편하게 물건을 사는 '음성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도 연내 출시한다.

    네이버TV·V라이브 등 동영상 플랫폼에 입점한 1인 방송인과 연예인 등 창작자를 위해서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이하 프리즘) 기술을 선보인다.

    프리즘은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에서 대세가 된 생방송을 강화하는 도구다. 라이브를 하면서 실시간으로 화면을 꾸미거나 스티커(꾸밈용 그래픽)를 넣을 수 있다.

    데이터 서비스도 개선해 소상공인이 검색 광고 등 네이버의 디지털 광고를 사면 AI가 지출 효과 지표인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을 산출해주는 기능을 선보인다.

    네이버 자체 쇼핑몰 '스마트스토어'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비즈어드바이저'에 탑재되는 이 기능은 소상공인이 적정 수준의 광고비를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한 대표는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의 활동의 효율을 높이고, 개성을 더하며, 더 나아가 영감을 자극할 수 있을 정도의 툴과 데이터 제공을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차세대 기술을 접목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검색 기술과 AI의 결합으로 창작자와 소상공인이 사용자와 연결되는 시공간 확장 기반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달 초 검색과 클로바 조직을 통합(Search & Clova), 검색 플랫폼과 AI 플랫폼 클로바의 기술적인 연계에 나섰다. 이를 통해 두 기반 플랫폼의 시너지는 물론, 네이버 안팎의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및 다양한 기기들과 결합해, 관련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목표다.

    한 대표는 "기술 플랫폼으로서 네이버는 많은 사람들이 첨단기술로 인해 바뀌는 일상에 당황하지 않고, 오히려 이 기술을 모두가 손쉽게 사용하고, 서로가 연결될 수 있도록 일상화시킬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가 성장의 기회를 확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수많은 정보가 유통되는 플랫폼으로 가져야 할 책임감을 뼈저리게 느낀 한 해"로 지난해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한 대표는 "항상 상상했던 것보다 더 큰 도전에 직면하며 성장해 온 네이버가 내년 20주년을 앞두고, 네이버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시 재정의해보는 한 해를 보낼 것이며, 사용자에 집중하며 '기술'에서 답을 찾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