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다스 수사팀 "도곡동 땅 매각대금 용처 추가확인…150억원"



법조

    다스 수사팀 "도곡동 땅 매각대금 용처 추가확인…150억원"

    수사팀 "이상은 회장 외 다른 실소유자 존재 가능성 열고 수사"

    (사진=자료사진)

     

    '다스(DAS)' 비자금을 추적해 온 검찰 수사팀이 도곡동 땅 매각대금 150억원에 대한 사용처를 추가로 확인하고 수사에 나섰다.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19일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이명박(77) 전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 명의의 도곡동 땅 매각대금 150억원에 대한 사용처를 추가 확인했다고 밝혔다.

    수사팀은 사용처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을 피하면서도 이 회장 외에 다른 실소유주가 있다고 의심할 정황을 포착하고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수사팀은 최근 도곡동 땅 매각 대금 일부가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에게 건네졌다는 의혹이 150억원의 사용처와 연관이 있느냐는 질문에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된다"고 말해 유입 정황을 내비쳤다.

    시형씨에게 건네진 것으로 의심되는 자금은 10억원을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이 실제 주인이 아니냐는 의혹이 꾸준히 거론된 도곡동 땅은 다스 실소유 의혹과 맞닿아 있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08년 정호영(70) 특별검사팀 수사 결과에 따르면 이 회장과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는 1995년 공동 소유하던 도곡동 땅을 263억원에 판 뒤, 양도세 등 거래 비용을 제외하고 100억원씩 나눠 갖고 3개 생명보험회사에 5년 만기로 예탁했다.

    특검팀은 2000년에 김씨 명의 40억원의 보험 환급금 62억8800만원과 이 회장 명의 60억원의 원리금 94억6000만원 등 총 157억4800만원이 이 회장 명의 계좌로 옮겨진 내용을 확인했다.

    이후 이 회장은 이 돈 일부로 다스 지분을 새로 인수하거나 증자에 참여해 최대주주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도곡동 땅을 판 돈이 다스 최대주주가 되는 종잣돈 역할을 한 셈이어서 도곡동 땅의 실제 주인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볼 여지가 크다는 관측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에게 이 회장의 판매 대금이 건네진 것이 사실이라면 도곡동 땅이나 다스가 이 전 대통령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정황으로 볼 여지가 크다.

    수사팀은 다스 경주 본사와 청계재단이 있는 서초동 영포빌딩 등 총 6차례에 걸친 압수수색과 계좌추적 과정에서 이 회장 외에 다른 실소유주가 있을 개연성이 있음을 내비쳤다

    수사팀 관계자는 "확보한 자료와 중요한 분들에 대한 조사, 서울중앙지검에서 확보한 증거를 합쳐 (수사하면) 실소유주 부분에 접근하게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수사팀은 다스 횡령금 120억원은 경리직원 조모씨의 개인 횡령 범죄로 판단했다.

    또 2008년 특검 수사 과정에서 비자금 120여억원을 찾아내고도 검찰에 제대로 넘기지 않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특수직무유기)로 고발된 정 전 특검에 대해서는 '혐의 없다'고 결론 내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