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울산상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기간 연장 건의



울산

    울산상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기간 연장 건의

     

    울산상공회의소는 오는 6월 만료되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을 1년 연장해줄 것을 정부부처에 건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울산상의에 따르면 동구 인구는 조선업 침체가 본격화한 2014년부터 감소해 지난해 말에는 17만명 선이 무너진 16만 9605명을 기록했다.

    이는 내수부진과 부동산 하락 등 소비에도 영향을 미쳐 지역경제가 침체를 거듭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수주잔량 감소로 올해 상반기까지 유휴 인력이 5천여명에 이르며, 조선협력업체와 중소기자재업체 또한 심각한 경영위기를 계속 겪을 전망이다.

    울산상의는 "이 같은 어려운 시기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이 종료되면 사업주와 근로자, 퇴직자에 대한 지원이 중단돼 지역경제는 물론 국가경제에도 더욱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며 건의문을 국무총리실,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자치부에 전달했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조선업계의 신규 수주가 2017년부터 조금씩 나아지고는 있지만 아직 전반적인 업황회복 속도가 더디다"며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연장돼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퇴직자의 생계유지·재취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별고용지원업종 제도는 고용사정이 급격히 악화될 우려가 있는 업종을 정부가 지정해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고용유지지원금 등 각종 금융지원을 하는 제도다.

    조선업은 2016년 6월 처음 지정됐으며,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 연장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