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축산폐수에 멍든 제주 지하수' 기준 초과 4배



제주

    '축산폐수에 멍든 제주 지하수' 기준 초과 4배

    질산성 질소 오염 심각…한림 상명리 지하수 복원 수십년 필요

    제주 축산분뇨 무단 배출 현장. (자료사진)

     

    제주에서 가축분뇨가 무단 배출된 양돈장 주변의 지하수가 심각하게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질산성 질소가 먹는물 수질 기준을 4배나 초과한 곳도 있었다.

    제주도는 가축분뇨를 지하수 통로인 숨골에까지 마구 버렸다가 적발된 제주시 한림읍 상명리 양돈장 주변에서 지하수 관정 14곳을 대상으로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2월까지 시료 430건의 수질을 분석한 결과 9곳이 지하수 환경기준을 초과했다고 19일 밝혔다.

    오염지표 항목 가운데 질산성 질소 농도가 지하수 환경기준인 1L당 10mg을 초과한 관정이 9곳이나 된다는 것이다.

    질산성 질소가 가장 많이 나온 관정의 최대치는 1L당 39.9mg으로, 먹는물 수질기준(10mg/L)을 4배나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다른 관정에서도 38.4mg이 검출돼 상명리 양돈장 주변의 지하수가 심각한 오염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14개 관정 가운데 생활용수 수질 기준(20mg/L)까지 넘긴 곳은 3개 관정이었다.

    제주도는 관정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부 관정의 경우 수질시료 채수 시점에 따라 수질변화가 크고, 전반적으로 비가 많이 내린 직후에는 질산성 질소 농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가축분뇨가 무단 배출된 하류 200m지점에서도 가축분뇨의 유입흔적이 확인돼 유출범위가 하류지역까지 광범위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는 지층에 침적된 가축분뇨가 강우시 빗물과 함께 투수성 지층이나 지하수 관정의 외벽을 따라 깊은 곳의 지하수로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문제는 오염된 지하수를 단기간 내에 인위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제주도는 자연정화에 의한 수질회복에는 수십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가축분뇨 무단 배출 시설에 대한 사전 관리 강화와 함께 상시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양돈장 등 지하수 오염 유발시설 인근지역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에선 가축분뇨를 지하수 통로인 숨골에까지 무단배출한 양돈업자들이 지난해 대거 구속됐고 제주도는 올해 2월 말까지 양돈장 90여 곳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