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농식품펀드 505억 조성···창업 활성화 지원



경제 일반

    농식품펀드 505억 조성···창업 활성화 지원

    농식품부, '2018년 농식품모태펀드 운용계획' 발표

    (사진=농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는 19일 "올해 농식품 펀드 505억 원을 신규로 조성해 농식품 경영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날 "2018년 농식품 모태펀드 운용 계획'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는 농식품벤처펀드 125억 원과 지역특성화펀드 100억 원을 신규로 결성하고, 6차산업 경영체 투자를 위한 특수펀드 100억 원과 농식품 일반펀드 180억 원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농식품벤처펀드는 스마트팜 등 창업 5년 미만의 경영체에 전액 투자하도록 설계해 농식품분야의 창업 활성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총 결성금액의 20% 이상을 만 39세 이하 청년 창업 기업에 투자하고 앞으로 5년간 해마다 100억 원 이상의 농식품 벤처펀드를 추가 조성해 농식품 창업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올해 농식품 모태펀드와 경기도가 공동 출자해 100억 원의 펀드를 결성해 경기도내 유망 농식품 경영체를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투자가 조기에 이뤄지도록 농식품 펀드의 연차별 의무투자비율을 첫 해 25%, 2년차 50%, 3년차 60%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또 펀드 특성에 따른 맞춤형 인센티브를 확대해 스마트팜 등 청년 창업과 농식품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권역별 설명회 개최, 투자유치 기업 발굴, 컨설팅 지원, 사업 설명회 등 농식품 경영체의 지원도 제공할 예정이다.

    농식품 모태펀드는 지난 2010년부터 지난 8년간 총 8,205억 원을 조성해 260개 경영체에 4,74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식품 모태펀드가 농업의 혁신성장과 창업생태계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