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용진 "한국당 '평양올림픽' 푸닥거리에도 민심은 평창"



국회/정당

    박용진 "한국당 '평양올림픽' 푸닥거리에도 민심은 평창"

    - 안보위협 벗고 대화 계기 된 평창올림픽, 잘하고 있다
    - 정치권 이합집산, 그러나 합리적 국회운영은 기대
    - 광역단체장 9+@ 원해, 특히 영남에서 얻었으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명절 연휴에 모아지는 여론은 민심의 풍향계입니다. 여러분은 밥상머리에서 어떤 얘기들 나누셨나요. 우선은 평창동계올림픽 볼거리가 워낙 풍성했고 또 정치권은 설 직전에 바른미래당하고 민주평화당이 출범하면서 지방선거 구도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이런 큰 관심사도 있었죠. 여러분 집안의 민심은 어땠는지 문자를 좀 받으면서 오늘 진행하겠습니다. 여러분이 파악한 그 지역의 민심, 여러분 집안의 민심 보내주시고요. 그 사이에 정치권이 읽은 민심 직접 들어보죠. 5개 당을 모두 연결하면 좋겠습니다마는 시간상 오늘은 1, 2, 3당까지 연결을 하겠습니다. 먼저 여당 갑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원내부대표 연결을 하죠. 박용진 의원님 안녕하세요.

    ◆ 박용진> 예, 명절 잘 보내셨어요?

    ◇ 김현정> 저는 잘 보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 박용진> 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김현정> 여당이 느끼는 설 민심, 뭐라고들 하시던가요.

    ◆ 박용진> 원래 설 끝나면 국회의원들한테, 정치인들한테 물어보잖아요, 설 민심. 그거 다 아전인수예요. (웃음)

    ◇ 김현정> (웃음) 다 좋을 대로 해석하는 겁니까?

    ◆ 박용진> 그럼요. 다 좋을 대로 해석하는 거라서 제가 말씀드리면 그거는 여당에서 볼 때 그렇게 됐으면 하는 바람을 많이 섞는구나 이렇게 느끼시면 될 것 같고요.

    ◇ 김현정> 감안하고 듣겠습니다.

    ◆ 박용진> 일단 대통령과 정부에 대해서는 여전히 기대와 응원이 더 많았어요. 왜냐하면 평창올림픽에 여러 악재가 사실은 있었거든요. 북미 아이스하키리그에서 선수 참여를 안 한다든지 러시아도 국가 단위로 참여를 못 하게 한다든지 이게 평창 흥행에 상당히 악재였고요.

    ◇ 김현정> 있었죠.

    ◆ 박용진> 또 북한의 어떤 안보 위협 이런 문제도 상당히 만만치 않은 사안이었는데 이런 문제가 대략 해결이 되면서 평창올림픽이 스타트가 돼서 많은 흥행과 관심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평창올림픽이 우려했던 안보 위기 속에서 진행되는 게 아니라 새로운 화해와 대화의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많이 기대를 갖고 계시고요. 그리고 한반도 운전자론을 가지고 이 문제를 다 컨트롤하겠다고 했던 대통령의 그 계획과 다짐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서 국민들께서는 아직도 많은 기대와 응원을 해 주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런 부분. 한반도 운전자론 잘하고 있다, 평창올림픽 잘하고 있다. 기대와 응원이 더 많은 민심이었다. 그런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논평 어제 들으셨어요?

    ◆ 박용진> 네, 들었어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원내부대표 (사진=의원 블로그 캡처)

     

    ◇ 김현정> 민심이 문재인 정권을 떠나고 있다는 걸 피부로 느끼는 설이었다. 이렇게 야당은 파악했다고 하는데, 자유한국당은.

    ◆ 박용진>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아전인수 시간이라고. 그런데 제가 볼 때 자유한국당은 아전인수를 넘어서서 자기 최면을 거는 수준인 것 같고.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자기 최면 수준이다?

    ◆ 박용진> 이게 지금 모두가 평창올림픽 성공을 바라는데 평양올림픽이라고 자기들이 만들어놓은 프레임에 스스로가 갇혀서 진짜로 평양올림픽이 되기를 바라는 푸닥거리하는 수준으로 보여요. 그래서 저는 원래 야당이 국민들의 관심과 애정이 모이는 그 쪽에 더 열심히 가서 응원도 하고 또 자기들이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해서 뭘 하고 있는지 잘 홍보도 하고 그러셔야 되는데 사실 거의 안 보입니다. 응원하는 물결 속에서 자유한국당 안 보이고요.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한 국회 차원의 노력도 보이지 않고 오히려 이런 악담만 늘어놓으시니까 국민들은 성공하라고 바라고 있는데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다라고 푸닥거리를 해 버리니까.

    ◇ 김현정> 푸닥거리하는 수준이다, 아전인수다. 뒤에 정태옥 대변인 나오시거든요, 정태옥 의원. 제가 그 부분은 좀 질문드리도록 하고.

    ◆ 박용진> 네, 그래 주세요.

    ◇ 김현정> 이제 설 지나고 올림픽 끝나고 나면 정치권은 지방선거 모드로 접어듭니다.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까지 공식 출범을 하면서 사실은 새로운 다당 체제로 재편이 됐습니다. 이 정치판, 정치 구도에 대한 민심은 어떻게 읽으셨어요?

    ◆ 박용진> 일단 정치권이 이합집산돼서 국민들이 기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으세요. 왜냐하면 자기들의 이익을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에...

    ◇ 김현정> 지금 이 상황을 이합집산으로 보고 계신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 박용진> 그렇게 보시는 것 같고요. 다만 정치적으로는 몇 가지 포인트가 있죠. 그동안은 국민의당이라고 하는 제3당 프레임에 갇혀서 여당이 하는 일에 무조건 반대하거나 가운데서 줄타기만 하고 있었던 그 자세에서 한 열여덟 분 정도가 지금 민주평화당으로 나오셔서 그분들은 적어도 대북 정책과 관련해서는,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서는 여당이 맞고 또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대북 정책을 계속 계승하겠다라고 하는 입장이시기 때문에 적어도 무조건 반대라는 측면에서는 좀 벗어나서 합리적인 논의가 가능하겠다라는 라고 하는 이런 기대가 있고요. 그리고 아마 중도보수 이렇게 보는데 바른미래당도 자유한국당과는 다른 차별성을 보여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반대의 프레임, 악다구니 쓰는 것처럼 보이는 그런 푸닥거리 야당의 모습은 아닐 거라고 기대를 해요. 그런 면에서 합리적인 국회 운영이 가능할 수도 있다. 여당으로서 더 그런 부분에 좀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김현정> 이건 목표니까 박용진 의원님, 편하게 말씀하셔도 되는데요. 열일곱 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한 몇 곳 정도를 지금 민주당은 목표로 삼고 있어요?

    ◆ 박용진> 공식적으로 9 플러스 알파.

    ◇ 김현정> 그렇죠. 9 플러스 알파. 공식적으로는 그렇고 비공식적으로는 뭡니까, 그럼?

    ◆ 박용진> 영남에서 그동안 못 했던, 광역자치단체장을 얻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요. 그거는 여러 가지 의미에서 우리 정치에 가장 고질병이었던 지역 감정, 지역 구도가 깨진다라고 하는 것도 큰 의미니까 그렇게 됐으면 좋겠고요. 또 수도권, 저희가 지난번에 이루지 못했던 수도권 3개 지역에서 서울, 경기, 인천을 모두다 저희가 승리할 수 있으면 더 바랄 게 없겠습니다.

    ◇ 김현정> 서울, 경기, 인천 다.

    ◆ 박용진> 또 주도권을 그동안 뺐겼던 호남에서의 단체장도 찾아왔으면 좋겠고 바람만 얘기하시라니까 엄청 많네요. (웃음)

    ◇ 김현정> 그럼 9 플러스 알파인데 알파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는 거네요. 그렇죠?

    ◆ 박용진> (웃음) 죄송합니다. 욕심이니까요.

    ◇ 김현정> 지금 광역자치단체장 가운데서 서울시장, 가장 관심 높은 곳은 서울시장인데 여기는 민주당 수성이 가능하리라고 보십니까, 자체적으로는.

    ◆ 박용진> 지금으로써는 그렇게 보죠. 그러나 선거라고 하는 건 또 국민 민심이라고 하는 건 절대 장담해서는 안 되거든요. 특히나 저희가 치열한 경선을 치러야 되는데 이게 국민들 보시기에 서울 시민들 보시기에 아이고, 예쁘다, 잘한다 이렇게 하실 건지 아니면 내부 경선을 통해서 눈살 찌푸리는 일이 벌어지면 서울 장담할 수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요.

    ◇ 김현정> 내부에서 잡음이 발생하면 서울 수성은 쉽지 않을 거다.

    ◆ 박용진> 그게 첫 번째고 두 번째로는 또 야당이 단일화 프레임을 작동시킬 수도 있다고 봐요.

    ◇ 김현정> 지금 바른미래당은 안철수 전 대표 등판론이 나오고 있거든요.

    ◆ 박용진> 그렇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이기고 보자의 프레임이 시작이 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중심으로 해서 야당 후보들 간에 이합집산이 이루어질 수 있고요. 또 어떻게 보면 색깔이 비슷한 정의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를 내게 되면 개혁적인 진영에서는 표의 분산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면에서 지금 나타나는 지표를 가지고 서울시장은 우리 것 이렇게 생각할 수는 없다. 끝까지 긴장 늦춰서는 안 된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설 민심 박용진 의원의 아까 아전인수식이라고 하셨는데 감안하고 들었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죠. 고맙습니다.

    ◆ 박용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김현정> 복 많이 받으십시오. 민주당 먼저 만나봤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CBS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바로가기]

    [CBS 김현정의 뉴스쇼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 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