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0년 전과 정반대 결론 '다스는 MB 것'…막판 수사 박차



법조

    10년 전과 정반대 결론 '다스는 MB 것'…막판 수사 박차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점에 있는 검찰 수사가 여러 갈래에서 목표와 거의 가까워졌다.설 연휴 동안에도 검찰 조사에서는 이 전 대통령을 다스의 실소유주 등으로 지목하는 진술들이 쏟아졌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이 '주범'으로 공식화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비롯해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 수사는 다스의 BBK 투자금 140억 반환 관련 직권남용 및 삼성 뇌물수수 의혹, 다스의 비자금 조성 의혹 등에서 막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 설 연휴 동안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공작 의혹 수사와 관련해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이 관여됐다는 진술이 전해지면서, 당시 청와대의 개입 여부도 따져야 할 상황이 됐다.

    지난 9일 구속된 백낙종 전 국방부 조사본부장은 국방부가 2013년 2014년 대선개입 사건을 조사할 당시 김 전 장관이 사건을 축소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이다.

    김 전 장관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면, 검찰은 김 전 장관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거나 지시를 받았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또 다스가 BBK에 투자한 140억을 돌려받는 과정에서, 삼성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도 연휴 새 수사진도가 나갔다.

    삼성이 미국 내 다스 투자금 반환 소송에 든 40여 억원의 수임료를 대신 냈다는 정황과 관련해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이 사실관계를 시인한 것이다.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을 받고 있는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15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검찰은 지난 15일 이 전 부회장을 소환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2009년 청와대 측의 요청으로 미국 대형 법률회사 겸 로비업체 에이킨검프(Akin Gump)에 다스 미국 소송비를 현지법인 등 회사 자금으로 지급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확보했다.

    특히 이 전 부회장은 자금집행에 앞서 이 회장의 승인을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에 '제3자 뇌물'이 아닌 '단순 뇌물' 혐의를 적용하는 방침을 검토 중인데, 이는 다스가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는 전제 위에서 가능한 일이다.

    검찰은 또 같은 날 구속된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으로부터 다스의 실제 주인공이 누구인지를 밝혀줄 핵심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뒤 이 전 대통령 소환조사 계획을 잡고 있는 검찰이 '다스와 이 전 대통령은 무관하다'는 결론을 냈던 10년 전과 정 반대의 결과물을 준비 중인 셈이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올림픽이 끝나고 수사 결과를 마무리한 뒤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관련 의혹들에 대해 물을 것"이라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다음 달 셋째 주 전에는 다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