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대통령 "남북대화가 북미 비핵화 대화로 이어지길"



대통령실

    文 대통령 "남북대화가 북미 비핵화 대화로 이어지길"

    "남북 정상회담은 우물가에서 숭늉찾는 격"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에 위치한 평창동계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해 내.외신기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이한형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미국과 북한 간에도 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며 "지금 이뤄지고 있는 남북 대화가 미국과 북한과의 비핵화 대화로 이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평창 메인 프레스센터(MPC)를 방문해 내외신 취재진을 격려한 자리에서 "우리 언론인들과 제가 그 올림픽의 현장에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올림픽을 내가 취재했다는 걸 두고두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그런 올림픽으로 만들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조성된 남북대화 분위기가 북미접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을 다시 한 번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남북 선수단이 공동으로 입장하면서 전세계에 또하나의 감동을 줬다는 데도 방점을 찍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우선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우리 한반도의 고조됐던 긴장을 완화하고 평창올림픽을 안전한 올림픽으로 만들어내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또 "남북 단일팀과 공동입장, 공동응원 등이 전 세계인에 깊은 감동을 줬다"며 "남북 대화가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남북관계가 더 개선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현장 기자들의 질의에는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지만 마음이 급한 것 같다. 우리 속담으로 하면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이라며 속도를 조절했다.

    이날 내외신 기자 격려에는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김수현 사회수석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내외신 기자들을 격려한 뒤 올림픽 자원봉사자 및 대회 관계자들과 만찬을 함께하며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외신에서 평창의 추위를 자원봉사자들이 녹이고 있다고 보도하는 것을 들었다"며 "(자원봉사자들이) 대한민국의 얼굴이 돼 주셨다"고 말했다.

    또 "날씨는 춥고 숙소는 멀고 출퇴근 시간도 많이 걸리고 고생을 많이 하지 않았나 싶다"며 "한때는 식사가 부실하다고 해서 대통령으로서 가슴 아팠다. 오늘 이런 여러분들의 경험이 살아가면서 두고두고 밑거름이 되게끔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