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자력의학원 "대장암 증식 억제 생체물질 발견"



기업/산업

    원자력의학원 "대장암 증식 억제 생체물질 발견"

     

    국내 연구진이 대장암 증식을 억제하는 생체물질을 발견해, 새로운 항암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권희충 구경희 박사 연구팀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마이크로RNA(microRNA)를 찾았다고 14일 밝혔다.

    마이크로RNA는 동물이나 식물의 세포 속에 들어있는 작은 RNA 조각인데, 암 생장 유전자의 기능을 억제하는 등 다른 유전자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어 최근 항암치료제 후보물질로 주목 받고 있다.

    연구팀은 대장암 세포주에서 마이크로RNA 집합체인 마이크로RNA 라이브러리를 분석, 암세포의 생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전자 PAK2와 CCND3의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암세포를 파괴하고 분열을 지연시키는 마이크로RNA ‘miR-4779’을 처음으로 찾아냈다.

    실제 대장암 세포를 이용한 세포 생존율 실험결과, 현재 임상실험이 진행 중인 암 억제 마이크로RNA(miRNA-34a)보다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1.5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0%의 대장암 환자 암 조직에서 주변의 정상조직보다 miR-4779 발현량이 2배 이상 감소되고 표적 유전자 발현은 2~3배 증가돼 새로운 항암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권희충 박사는 “miR-4779를 암 억제 유전자치료제로 개발하고 생체 내 전달효율 증대방법 개발 등 실용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네이처 자매지인 ‘세포 사멸과 질병(Cell Death & Disease)’ 온라인판에 최근 게재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