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모모랜드, '음반사재기' 의혹 부인…"팬들이 공동구매" (종합)



가요

    모모랜드, '음반사재기' 의혹 부인…"팬들이 공동구매" (종합)

    한터차트 측 "이해 관계자 통한 대량 구매 행위로 드러날 경우엔 법적 대응"

    모모랜드(사진=더블킥컴퍼니 제공)

     

    걸그룹 모모랜드(혜빈, 연우, 제인, 태하, 나윤, 데이지, 아인, 주이, 낸시) 측이 '음반 사재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소속사가 편법으로 대량 구매한 것이 아니라 국내외 팬들이 자발적으로 공동구매를 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14일 모모랜드 소속사 더블킥컴퍼니는 공식입장문을 내고 "모모랜드 음반 판매량 관련 사재기 논란은 사실이 아님을 명확히 밝힌다"며 "시장의 공정성을 해치는 행위를 결코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의혹은 지난달 3일 발매된 모모랜드의 미니앨범 '그레이트!(GREAT!)'가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인 한터차트의 12일 일간 음반 차트에서 1위에 오른 뒤 불거졌다.

    당시 한터차트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그레이트!'의 12일 하루 판매량은 8261장이었는데,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모모랜드 측이 음악방송 프로그램 순위 등을 올리기 위해 자체적으로 '음반 사재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동일 앨범이 불과 하루 만에 한 달 판매량의 두 배 수준으로 판매됐기 때문이다.

    모모랜드 '그레이트!' 12일 음반 판매량(사진=한터차트 홈페이지 캡처)

     

    한터차트의 1월 월간 차트에 따르면 '그레이트!'의 1월 판매량은 4018장이었다. 또 다른 음반 집계 사이트 가온차트의 2018년 1월 앨범 차트 기준 이 앨범의 누적 판매량은 5366장이다.

    급격한 판매량 증가에 대해 더블킥컴퍼니는 "자체 확인 결과 현재 집계된 음반 판매량은 일부 매장을 통해 국내 및 해외 팬들의 공동구매가 이루어진 것으로 경위를 파악했다"고 해명했다. 또 "모모랜드의 일본 진출 공식 발표 이후 일본을 포함한 해외 팬들의 앨범 수요가 일시적으로 반영된 결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모랜드가 향후 일본에서 발매할 예정인 베스트 앨범에 신곡 '뿜뿜'이 수록되어 있지 않아 일본 및 해외 팬들로부터 '뿜뿜'이 수록된 앨범 '그레이트!'에 대한 많은 문의가 있었고, 그때마다 매장을 통한 구매 방법을 안내해줬다는 게 소속사 측의 주장이다.

    한편, 이번 의혹이 불거진 뒤 한터차트 곽영호 대표는 CBS노컷뉴스에 모모랜드의 '그레이트!'가 12일 하루 동안 8000장 넘게 판매된 것으로 집계된 것은 전산 오류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곽 대표는 "모모랜드 앨범 판매량의 90% 이상이 판매된 가맹점 대표자에게 확인한 결과 '정상적으로 판매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가맹되어 있는 판매점들의 권리 보호 차원에서 판매점 실명을 밝힐 수는 없다"고 했다.

    해당 앨범의 12일 판매량이 '음반 사재기'에 의한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곽 대표는 "논란이 되고 있는 모모랜드 앨범의 판매량이 실제 판매된 판매량 데이터가 아닌, 이해 관계자를 통한 대량 구매 행위였던 것으로 드러날 경우 적극적인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관련 기사=""> 한터차트 대표 "모모랜드 앨범판매량 집계, 전산오류 아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