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오구환 의원, "변화되는 시대에 맞는 도시 개발 필요"



경인

    [영상]오구환 의원, "변화되는 시대에 맞는 도시 개발 필요"

    '피플앤리더'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오구환 위원장 인터뷰

    지난 2014년 6월 4일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선출된 128명의 경기도의원들은 4년간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1300만 경기도민의 대표기관인 경기도의회는 도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경기도의 행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 뿐 아니라 지역의 현안과 민원 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그만큼 도민들을 대표하는 경기도의원의 생각과 가치관, 비전 등은 경기도의 미래를 볼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된다.

    "변화되는 시대에 맞춰 가평군을 문화, 체육, 관광의 도시로 재탄생 시키겠다."

    30년간 농협에서 근무하며 지역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관료적인 농협의 구조 개혁에 힘쓰다 정치에 입문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오구환 위원장(자유한국당·가평군)은 현장중심의 민생 돌봄 정치를 통해 지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피플앤리더 프로그램을 통해 오구환 의원을 만나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를 시작으로 자신의 정치적 신념과 정치를 하면서 느꼈던 소회, 경기도와 지역구인 가평군의 현안까지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경기도의회 오구환 의원과의 일문일답.

    ▶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스무 살 때 가정형편이 여의치 않아 농협에 입사한 뒤 20여 년을 근무했다. 당시 부정과 비리가 만연한 관료적 행정체계가 잘못됐다는 걸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못했던 나 자신에게 비애감을 느꼈고 그래서 내 손으로 농협의 구조 개혁을 실현하기 위해 조합장에 출마하게 됐고 40대의 이른 나이에 선출됐다.

    조합장으로 재직한 8년간 농협의 운영방식, 근무형태 등 과거 부조리했던 경영형태를 구조 개혁을 해서 그로 인해 가평군민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다 보니 가평군도 변화를 시키고 싶은 욕망이 생기게 됐다. 그런 마음을 가지고 현장 행정을 충실히 수행하고 주민들과 소통도 적극적으로 하다 보니 정치권의 러브콜을 받았다.

    ▶ 현실 정치가 이상과는 다를 수도 있었을 텐데?

    경기도민이 1300만 명 중 가평군민이 6만 4000명이다. 그런데 128명의 경기도의원이 각자 자기 지역 위주의 행정에만 집중하다 보니까 소규모 농촌에 있는 도의원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부분이 있다.

    소규모 농촌의 도의원으로선 경기도청 집행부와의 관계 개선과 가평군의 실정을 알리는데 힘쓰고 다른 당의 도의원들과 유대관계를 잘 형성해서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말한 연정, 협치를 바탕으로 서로 타협하고 도민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당장의 이익에 급급하기보단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경기도민이 다 같이 부흥할 수 있는 정치를 해야 한다.

    ▶ 기억에 남는 의정 활동은?

    가평군이 현재 재정자립도가 18%다. 그러다 보니 연천이나 가평 등 경기북부지역의 도시들은 지역개발이 뒤처지는 부분이 있다.

    이런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청 각 실과소별로 방문해서 가평의 현실을 홍보하고 가평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도청직원들과 논의해 가평에 필요한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그렇게 해서 제가 경기도지사 특별조정교부금(옛 시책추진비)을 1년에 100억 이상 가져와 가평군청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가평군 내 시설이 열악한 학교 20여 곳에 자율편성예산 전부를 투입해서 교육환경개선 및 인재육성에 힘썼다.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오구환 위원장(자유한국당·가평군). (사진 노컷TV)

     

    ▶ 요즘 자치분권에 대한 이야기가 이슈인데?

    저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지방정부가 지역을 관리하는 데 있어 제약이 많았는데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과감하게 지방분권을 시행해서 지방정부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지금 지방재정자립 문제가 지방분권을 시행하는 데 있어 걸림돌이 되고 있다. 특히 순수 농촌 지역 같은 경우 10% 이내 재정자립도로 지역 간 격차를 보여 현실적으로 지방분권이 가능한 부분인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존재한다.

    하지만 전국 각 지방에 형평성 있는 재정지원을 헌법으로 명시해서 균형 발전을 모색한다면 해결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각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권한과 의무, 책임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규정한다면 지방분권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고 본다.

    ▶ 지역구 가평군의 현안은 무엇인지?

    가평이 수도권 2천만 명에 대한 상수도를 관리하는 지역이다 보니 규제가 심해서 인구증가가 안되는 지역이다. 수십여 년 간 묶여있는 규제가 시대가 바뀜에도 불구하고 너무 보수적으로 묶어놓은 것이 아쉽다.

    시대가 바뀌었으면 어느 정도 규제를 완화해주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하는데 중앙정부가 너무 강제통합을 하다 보니까 지역 발전에 애로사항이 있다.

    현재 가평은 상수도보호구역, 군사시설 보호구역, 자연보존권역 등 다양한 규제가 지정돼 있어 공장, 대학 등의 설치가 없다. 그러다 보니 젊은 사람이 없어서 노령화가 심화되고 있는데 교육환경 분야에 예산을 많이 투입해서 인재육성에 힘쓰면 부모들이 가평으로 이주해 인구 증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아까 말씀드린 규제들을 풀어서 수도권에 맞는 삶을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정부에서 규제를 풀어준다면 경기 북부지역은 많이 개발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저도 그쪽으로 관심을 가지고 정책을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 최근 가평군이 문화, 체육, 관광 분야의 메카로 주목받고 있는데?

    원주민은 줄어들고 이주민이 들어오면서 농업 기반이던 가평군의 산업이 문화, 체육, 관광 분야로 재편됐다. 제가 전반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으로 가평의 문화, 체육, 관광 분야에 중점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됐다. 특별조정교부금 등으로 예산을 확보해서 문화체육시설을 정비하고 자라섬 국제 재즈페스티벌과 같은 문화축제를 활성화시키며 문화체육관광 도시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다.

    현재 가평군은 뮤직빌리지를 조성하기 위해 406억짜리 공사를 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 뮤직빌리지가 준공되면 기존 자라섬 국제 재즈페스티벌과 함께 가평을 대표하는 문화축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앞으로 정치적 행보는?

    가평지역의 실정을 누구보다 상당히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가평을 문화, 체육, 관광과 농업 분야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노력했고 젊은 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많은 예산을 확보했다.

    경기도의회 도의원으로 재선을 했는데 일하는 가평군, 움직이는 가평군을 만들기 위해 올해 지방선거에서는 가평군수로 도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당내 경선을 해야 되겠지만 공천을 받게 되면 당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고 공천에 떨어지면 공천 받은 사람을 위해 열심히 뒷받침할 생각이다.

    ▶ "오구환은 ○○이다." 표현한다면?

    오구환은 바보다. 가정과 가족은 소홀히 하고 경기도와 가평군민만을 바라보고 항상 봉사하고 희생하고 다녔다. 내 자신을 생각해보면 가평군민만 아는 바보이지 않았나 생각해서 바보라고 말하고 싶다.


    (영상제작 =노컷TV http://tv.nocutnews.co.kr)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