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 총리, 김여정 등과 오찬 "여건 마련돼 남북 정상 만나게 되길"



총리실

    이 총리, 김여정 등과 오찬 "여건 마련돼 남북 정상 만나게 되길"

    북한 고위급대표단 환송 오찬 "평창올핌픽은 작은 시작, 이번 기회 잘살려야"

    (사진=총리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는 11일 낮 12시 서울 광장동 워커힐 호텔에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대표단과 오찬을 함께 했다.

    이낙연 총리는 '환송 오찬사'에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김여정 특사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그만한 여건이 마련되어 남북 정상이 만나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좋은 여건이 빨리 조성되도록 남북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겠고, 국제사회도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북측 대표단은 오늘 저녁이면 북으로 귀환하는데 남측에 머무는 시간이 너무 짧아 아쉽다"며 "그러나 대표단 여러분께서 머무시는 동안, 남과 북은 화해와 평화의 염원을 확인했고, 그 가능성을 체험했다. 이번에 함께 한 시간은 짧지만, 앞으로 함께 할 시간은 길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평창올림픽은 작은 시작"이라며 "남과 북은 평창올림픽으로 열린 대화의 기회를 올림픽 이후에도 살려 나가야 한다. 남북이 이번 기회를 살려 한반도의 미래를 밝게 열어나가기를 고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찬에는 우리측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도종환 문체부 장관,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박재규 경남대 총장, 김홍걸 민화협 상임의장, 김덕룡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심재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배재정 국무총리 비서실장, 강수진 국립발레단 감독 등 12명이 참석했다.

    (사진=총리실 제공)

     

    북측에서는 단장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 10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오찬에 앞서 이낙연 총리는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제1부부장 등을 악수로 환영했다.

    김여정은 검정색 원피스 위에 회색 자켓을 입은 차림이었고 가슴에는 인공기 배지를 달았다.

    북한 고위급대표단은 이날 저녁 삼지연관현악단의 서울 공연을 관람한 뒤 전용기편으로 인천공항에서 평양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