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KT, SM-JYP-빅히트 맞손…AI·5G·블록체인 음악 플랫폼 론칭



IT/과학

    SKT, SM-JYP-빅히트 맞손…AI·5G·블록체인 음악 플랫폼 론칭

    아이리버, 3개사 음원 유통…창작자 권리 증진 등 선순환 구조 조성 기여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SM·JYP·빅히트와 손잡고, AI·5G·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을 도입한 신규 음악 플랫폰 서비스를 선보인다.

    SK텔레콤은 엑소,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등 강력한 콘텐츠를 보유한 엔터테인먼트 3사와 협업해 콘텐츠 창작과 유통, 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정립, 국내 음악 산업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포부다.

    31일 SK텔레콤 등 4개사는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음악사업 협약식을 열고, 연내 음악 플랫폼 사업 협력 계획을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SK텔레콤 노종원 유니콘랩스장, SM엔터테인먼트 김영민 총괄사장, JYP엔터테인먼트 정욱 대표, 빅히트 엔티테인먼트 방시혁 대표가 참석했다.

    SK텔레콤은 신규 음악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음원 저작권 보호와 거래 기록 투명화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블록체인이 도입되면 거래 비용을 절감해 창작자의 권리를 확대할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블록 체인 기술이 음악 유통에서 활용 가능성이 개념적으로만 논의된 바 있다"면서 "주요 음악 플랫폼 사업자가 전면적으로 도입할 경우 음악 산업에 큰 파급력을 가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데이터 기반 음악 콘텐츠 사업도 추진한다. 이용자 아티스트 선호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수요가 있지만 공급이 부족한 공연/굿즈 등 콘텐츠 파생 상품을 새롭게 기획,제작해 아티스트와 사업자 모두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SK텔레콤은 재능 있는 신예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기 위해 창작 활동이 가능한 공유 인프라 구축, 크라우드 펀딩 형태의 공연 기획 등도 검토하고 있다.

    이날 SK텔레콤은 내달 1일부터 자회사인 아이리버가 엔터테인먼트3사 음원의 B2B 유통 운영을 맡는 계약도 함께 체결했다. 아이리버는 협력사의 콘텐츠를 멜론, 지니 등 음악 플랫폼 사업자 및 신나라, 핫트랙스 등 음반 도소매업체에 공급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제휴를 맺은 엔터테인먼트3사의 국내 디지털 음원시장 점유율은 약 15%를 차지한다. CD 등 음반시장 점유율은 약 50%를 상회한다.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3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보다 효율적이고 창작자 친화적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엔터테인먼트사와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가 함께 노력하고, ICT 기술을 적용해 기존과 차별화 된 음악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하기 위해 뜻았다"며 이번 협업 배경을 밝혔다.

    SK텔레콤 노종원 유니콘랩스장은 "열린 마음으로 국내·외 다양한 음악 및 기술 관련 업체들과 협력할 것"이라며, "국내에서의 소모적 경쟁은 지양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음악 컨텐츠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