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브렉시트 이후 英경제성장률 하락…EU 출구분석 보고서



유럽/러시아

    브렉시트 이후 英경제성장률 하락…EU 출구분석 보고서

    브렉시트이후 EU와 협상 시나리오 모두 경제성장률 하락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브렉시트가 영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인가?

    영국정부가 EU와 어떤 거래가 이뤄졌더라도 영국경제는 EU밖에서 현재보다 더 천천히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정부보고서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뉴스 사이트인 버즈피드는 29일(현지시간) 영국정부의 ‘EU출구분석’이라는 보고서를 입수,영국이 브렉시트이후 EU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다 해도 앞으로 15년간 경제성장률은 현재의 전망치보다 5% 낮아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영국이 EU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지 못해 세계무역기구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경제성장률이 8%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함께 영국이 비회원국으로 EU단일시장에 남는다고 해도 성장률은 2%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정부 소식통은 이 문서가 정부가 선호하는 시나리오인 무역 및 금융 서비스를 다루는 맞춤형 거래의 효과를 모델링 하지 않았으며 협상 결과를 예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유럽연합은 전날 브뤼셀에서 27개 회원국 장관들이 참석한 EU총무이사회를 열어 영국이 2019년 3월 EU를 공식 탈퇴한 이후 갖게 될 브렉시트 전환 기간을 '1년 9개월'인 2020년 12월 31일로 정한 협상 가이드라인을 확정했다.

    EU는 또 브렉시트 전환 기간 중 영국에게 EU 재정분담 의무를 부여하는 대신 EU 단일시장 접근권을 보장하기로 했으나 의사결정권은 부여하지 않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