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플랜다스의 계' 다스 주식 안산다…이사회vs사무국 '충돌'



사회 일반

    '플랜다스의 계' 다스 주식 안산다…이사회vs사무국 '충돌'

    안원구 사무총장 "다스 주식 사라고 모아준 것" 이사회 결정 반발

    (사진=자료사진)

     

    시민들이 모은 돈으로 다스 주식을 사 다스의 실소유주를 규명하겠다는 이른바 '플랜다스의 계"를 추진해온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이사회가 다스 주식을 사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소식이 25일 SBS 보도로 전해지자 모금을 주도해온 안원구 사무총장은 "(이사회 결정을) 사무국 직원은 아무도 알지 못했다"며 "이런 중요한 사안을 언론을 통해 듣는다는 게 말이 안된다"고 강력 반발했다.

    안 총장은 이어 "이런 결정을 내리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돈을 모아준 사람들의 뜻일 것"이라며 "당연히 (다스 주식을) 사라고 모아준 게 아니겠냐"고 강조했다.

    안 총장은 기습적으로 열린 이사회가 구성 요건을 제대로 갖췄는지, 정상적인 의결과정을 거쳤는지 등을 파악해 26일 정확한 입장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안 총장이 이사회와 충돌할 경우 모인 돈 150억 원의 처분 방향을 두고 양측의 갈등은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오전 운동본부는 이사회를 열고 3주간 모금한 150억 원으로 다스 주식을 살 것인지를 두고 논의한 끝에 주식을 사지 않기로 의결했다.

    다스 주식을 샀다가 가격이 떨어지면 대여 형식으로 모은 돈을 원금 그대로 돌려주지 못할 위험이 크다는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플랜다스의 계'는 이명박 전 대통령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의 주식을 3% 가량 매입해 회계장부와 거래 상황 등 그 내부를 들여다보고 소유구조를 검증하기 위해 시작됐다.

    상법상 3% 이상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소액주주는 △임시총회소집청구 △회계장부열람권 △회사의 업무·재산상태 검사를 위한 검사신청 청구권 등 주주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본부는 3%의 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150억원 가량이 필요하다고 밝혔고, 지난 11월30일 처음 개설된 계좌에는 3만6477명의 후원자들이 몰려 3주 만에 150억824만원 가량의 금액이 모였다. 모금액이 채워짐에 따라 모금 계좌는 21일 오후 3시쯤 폐쇄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