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자력연 20일 화재 '첫 감지 1시간 뒤 신고' 드러나



대전

    원자력연 20일 화재 '첫 감지 1시간 뒤 신고' 드러나

    자체조사 결과 "위치 파악 못해 우왕좌왕"…'보고 누락' 담당부서장 직위해제

    지난 20일 밤 화재가 발생한 대전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가연성 폐기물 처리시설의 모습.(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지난 20일 밤 대전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폐기물 처리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첫 감지 1시간이 지나서야 소방서에 신고된 것으로 드러났다.

    하재주 원자력연구원장은 25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체 정밀 재조사 결과, 화재 초동대처가 미흡했고, 관련 부서의 보고 누락으로 인해 대외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점을 확인했다"며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원자력연의 자체조사 결과, 20일 화재 발생 이후 오후 7시 23분쯤 연기나 열, 불꽃까지 감지할 수 있는 화재조기경보기(USN)가 첫 경보를 울렸으나, 상황실 근무자들은 불이 난 가연성 폐기물 처리시설 인근의 수송용기실험동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오인해 비상출동했다.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는 바람에 화재감지기의 지속적인 화재경보로 다시 출동하는 등 우왕좌왕하다 연기와 냄새까지 감지되자 건물별 화재 발생 여부를 일일이 조사하기 시작했다.

    기존 발표내용에서는 이 부분까지 44분여 동안의 상황을 빠뜨린 채 화재감지기를 초기화한 오후 8시 7분부터의 상황만 전해졌다.

    결국 초기 감지 시각부터 소방서에 신고된 오후 8시 23분까지 1시간 동안 화재 현장에는 실질적인 화재진압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셈이다.

    하재주 원장은 "근무자의 초동대처 미흡과 최조 화재 인지 시각에 대한 담당부서의 임의적인 보고 누락으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담당부서장을 즉시 직위해제 했다"며 "추가 조사를 통해 관련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과 재발방지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