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경필의 동탁, "살아있는 권력 국민 마음 어지럽히면…"



사회 일반

    남경필의 동탁, "살아있는 권력 국민 마음 어지럽히면…"

    박원순, 미세먼지 대책-대중교통 공짜…"정치적 오버"

    남경필 경기도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별다른 설명 없이 '동탁 토벌, 조조의 길'을 자유한국당 복당의 변으로 내놓아 궁금증을 증폭시킨지 열흘 만에 "국민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이들과 싸우고 통합의 기틀을 놓는 역할을 하겠다"고 속내를 밝혔다.

    남 지사는 22일 오전 옛 경기도지사 관사인 굿모닝 하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동탁은 일단 국민들이 판단하고 마음에 속에 있다"며 "단수일 수도 복수일 수도 있지만 (국민 편에서)) 맞서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조조는 수단과 방법을 안 가리고 목적을 달성하는 냉혈한으로 각인돼 있으나 혼란을 수습했다"며 "(가족과 가신들도 내치면서 까지)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했고 결국 후세들이 통일을 이룩했다. 조조의 역할을 맡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든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등 살아있는 권력들이 국민의 마음을 어지럽히고 민생을 파탄시키면 타도대상으로 삼겠다는 것을 명분화한 것으로 읽혀지는 대목이다.

    문제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연정을 실시하지 않고 낡은 진보-보수의 대결 구도로 정국을 운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남 지사는 "탄핵에 찬성했던 바른정당이나 저 같은 사람에게 연정을 제의하면 어떻게 거부를 할 수 있느냐"며 "대통령에게 촛불민심과 탄핵정신을 계승해 탄핵에 통참했던 보수·진보를 아우르는 국정 운영을 기대했으나 청와대와 민주당을 중심의 정치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이제 정치권은 여야, 보수-진보의 대결의 장이 됐고 (저에게는) 보수통합이 우선 과제가 됐다"며 "바른정당과 중도인 국민의당의 통합은 맞지 않으며 통합이 되돌릴 수 없으면 다른 길을 가야했고 보수통합을 위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다"고 털어 놨다.

    대중교통 공짜로 대표되는 서울시의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서는 한 마디로 '박원순 시장의 정치적 오버'라고 평가 절하했다.

    남 지사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범국가 차원의 문제로 국무회의 참석자격이 있는 박 시장이 회의석상에서 건의하고 대통령과 정부와 논의한 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업을 해야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남 지사는 이어 "중앙정부는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국내적인 문제인지 국제적인 문제인지 밝혀내 처방을 내리고 지방정부는 공기청정기 지원, 마스크 지원 등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지난 주말 평소보다 수도권 차량 통행량이 줄었으나 미세먼지 농도는 낮아지지 않았다"며 "박 시장은 이제라도 실효성도 없는 독불장군식 대중교통 공짜 정책 대신 수도권 단체장들과 협의에 나서는 등 유연성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량 2부제에 대해서는 "2부제 시행에 따른 효과를 국민이 공유하고 생업에는 지장이 없는지, 교통 소외지역의 불편은 없는지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밀하게 시행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덧붙였다.

    앞서 남 지사는 지난 18일 "국민의 안전과 행복은 경기도의 신념이자 철학이지만 신념을 져버리고 철학을 잃어버린 정책에는 예산을 쓰지 않겠다"며 "포퓰리즘적인 미봉책이 아니라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수도권이 함께 시행하자"고 촉구했다.

    이어 대책회의를 열고 "경기도는 오는 2027년까지 1천192억 원의 예산으로 4천109대의 경유버스를 전기버스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비 120억 원을 투입해 전기 충전기를 오는 2020년까지 총 1만3천대 설치하고, 오픈 플랫폼 형태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노후경유차와 운행제한과 관련해서는 지난 2004년부터 노후 경유차 40만5천278대를 대상으로 매연저감장치 부착 및 조기폐차를 추진 중이다.

    올해 969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오는 2024년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