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원순 "아무것도 하지 말자는 건가?"…남경필 '포퓰리즘' 비판에 반박



사회 일반

    박원순 "아무것도 하지 말자는 건가?"…남경필 '포퓰리즘' 비판에 반박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서울시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인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 시행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박원순 시장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17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미세먼지가 이리 심각하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서울시 비상저감조치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그것을 시비 거는 것이 사실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지난 15일 처음 시행한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무료 조치를 '포퓰리즘'이라며 비판한 남경필 경기지사의 발언을 의식한 듯 조목 조목 반박했다.

    박 시장은 "남 지사는 무엇을 하셨는지 묻고 싶다"며 "서울의 어제(16일) 미세먼지 양이 79㎍/㎥일 때 경기도는 100㎍/㎥에 가까웠지만, 아무것도 안 하지 않았느냐. 경기도가 참여했다면 훨씬 효과가 높았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지사가 "전체 운전자 가운데 20%가 참여할 경우 1% 정도 미세먼지 농도 감소가 예측된다. 그러나 어제는 2%만 참여해 효과가 전혀 없었다"고 주장한 데 대한 답변이다.

    이어 박 시장은 "(서울시가 대중교통 무료) 비상 저감 조치를 실시할 경우가 연간 한 7번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1번에 한 50억 정도 해서 한 300억 내외의 예산조치까지 다 해 놨다"고 말했다.

    남 지사가 "혈세 낭비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하루 공짜운행에 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열흘이면 500억, 한 달이면 1,500억 원이 든다"고 비판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박 시장은 "평소에도 경기도는 CNG 버스의 전환도 절반 밖에 안 하고 있고 (서울은) 100% 하고 있는데... 노후 경유 차량의 운행 제한도 제대로 안 하고 있다"며 "경기도 도민들 입장에서 보면 (경기도의 대기가) 서울시보다 훨씬 더 나쁜데 경기도는 아무 것도 안 하고 협조도 안 한다" 질타했다.

    앞서 남 지사는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료운행이) 국민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차별만 느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대중교통 무료 미세먼지 대책을 경기도에) 당연히 권유했고 몇 번 이상을 실무적으로 협의했으나 (경기도가)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거절했다"고 밝혔다.

    남 지사가 "(서울시가 대중교통 무료 정책을) 경기도와 단 한 번도 상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을 정면으로 맞받아 친 것이다.

    남 지사는 "경기도는 포퓰리즘 미봉책이 아니라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하겠다"며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료정책을 당장 그만 두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남 지사가 말하는) 근본적이고 실질석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이 경유버스를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하고, 전기자동착 확산을 의미한다면 그것은 중장기정책이지 비상조치는 될 수 없다"며 "당장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정부가 무엇을 할 것인지를 얘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