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영선 "MB측 국정원 뇌물, 검찰이 덮은 정황"



국회/정당

    박영선 "MB측 국정원 뇌물, 검찰이 덮은 정황"

    "은행 통해 돈 출처 기관 파악 가능…권재진 전 장관 걱정될 것"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검찰 수사망이 좁혀지고 있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추적이 가능한데 알고도 덮은 것으로 보인다"고 17일 밝혔다.

    박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2012년 2.3월 당시 민주통합당 최고위회의 등에서 공개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의 녹취록을 언급했다.

    장 전 주무관은 이명박 정권시절인 2010년 국무총리실이 주도한 민간인 불법 사찰에 관여했던 인물이다.

    박 의원은 "2012년 장진수 전 주무관의 양심고백에 등장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받은 5천만원 돈다발의 진실이 이제야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검찰 수사를 통해 돈의 출처가 결국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을 언급한 것이다.

    당시 장 전 주무관의 녹취록에도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이 보냈다는 5천만원을 받은 적 있다"는 내용이 있었다.

    박 의원은 "증거인멸 입막음용으로 관봉 형태의 5,000만원을 류충렬 전 공직복무관리관이 전달한 것"이라며 "류 전 관리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이 주는 돈'이라며 건네받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에서 나온 돈이 이뿐만이 아니라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박 의원은 "장 전 주무관은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을 통해서도 변호사 비용 1,500만원을 받았다.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도 2,000만원을 전달하려 했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 가족들에게 전달했다는 수백만원대의 금일봉을 합하면 청와대에서 나온 돈은 8,500만원이 넘는다."고 말했다.

    특히 장 전 주무관의 녹취록에는 '청와대가 형량 축소와 5억에서 10억을 제공 할 것'이라며 회유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박 의원은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나온 돈의 출처, 추가로 제공하려 했던 수억원의 돈의 출처는 과연 어디일까요?"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상납받았던 국정원 특수활동비였을까요?"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당시 저는 금융계 인사를 통해 관봉다발의 돈이 어디서 나왔는지 어느 은행인지 제보를 통해 알고 있었지만 그 은행 관계자들이 너무 공포에 떨어 밝히지 않았다"고 했다.

    박 의원은 당시 검찰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돈의 출처를 파악할수 있었다고 보고 있다.

    그는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관봉다발 돈에는 일련의 번호가 있는데 이 번호를 보면 어느 은행에서 출금된 것인지 알수 있고, 은행을 알면 돈의 출처인 해당 기관도 알수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박 의원은 당시 정권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은폐한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 김진모 전 검사장이 구속된 사실을 밝히면서 "권재진 전 법무부장관이 좀 걱정되기 시작 할 거다. 권재진 법무는 김진모 민정비서관의 상관 민정수석이었다"고 했다.

    권 전 장관이 국정원 특활비 상납 사건을 묵살하도록 수사에 영향을 줬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