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말 바꾼' 다스 핵심들, "MB가 모두 결정…"



사회 일반

    '말 바꾼' 다스 핵심들, "MB가 모두 결정…"

    다스 김성우 전 사장 등 자수서 검찰 제출

     

    그동안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무관하다"던 다스의 핵심 관계자들이 최근 검찰조사에서 "과거 진술은 모두 거짓이었다"며 진술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다스의 설립부터 경영 전반에 걸쳐 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파악돼 다스 실소유주를 규명하는 검찰 수사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5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다스의 BBK 투자금 회수와 관련한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최근 다스 김성우 전 사장과 권모 전 전무 등을 소환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자수서를 제출받았다.

    자수서에는 과거 특검 등 수사에서 다스의 실소유주 등과 관련해 일부 잘못된 내용을 진술한 적이 있으며, 이번 검찰 수사에서는 사실을 말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사장과 권 전 전무는 다스의 경리직원 조모씨와 함께 2003년부터 2008년까지 5년여 동안 120억여원의 비자금을 조성하는 데 관여한 것으로 의심을 받는 핵심 결재라인에 있는 인물들이다.

    김 전 사장은 최근 여러 차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면서, 이 전 대통령 지시로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이 만들어졌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회사 설립 단계를 보고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도 말한 걸로 파악됐다.

    아울러 인사와 회계 등 회사의 경영 전반에 있어서도 일일이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 이행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스 경영에 직접 관여한 핵심 인물이 이 전 대통령의 다스 설립 관여를 인정한 셈이다.

    ◇ 특검이 횡령했다던 경리직원, 여전히 다스 근무…석연치 않아

    다스 핵심 관계자들의 최근의 '말바꿈'은 2008년 당시 다스 실소유 의혹 등을 수사했던 정호영 특검의 수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가리는 데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다스가 2003부터 2008년까지 5년여 동안 조성한 120억원의 실체가 비자금인지 횡령한 돈인지 논란이 일자 정호영 전 특검이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특검 수사진행상황' 자료에 따르면, 당시 특검팀은 다스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회계담당 손모 대리를 조사했다.

    당시 조사에서 손씨는 "경리팀장이던 채동영씨로부터 비자금 조성 사실을 들었고, 업무처리 과정에서 이를 알게 됐다"고 진술했다.

    아울러 비자금 조성에는 김 전 사장과 권 전 전무, 경리 직원 조씨 등이 가담했다고 말했다.

    손씨는 이후 진행된 추가 조사에서도 경리 직원 조씨 혼자서 횡령하는 것은 결재 시스템상 불가능하다며 사장, 전무의 지시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조씨와 김 전 사장, 권 전 전무 등은 특검 조사에서 손씨의 진술과 배치되는 주장을 내놓았다.

    조씨는 횡령 사실은 인정했지만, 이는 친밀한 관계이던 협력업체인 세광공업의 경리 담당 직원과 공모해 상사들을 속이며 벌인 개인적인 비리라고 진술했다. 김 전 사장과 권 전 전무는 횡령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조씨가 횡령한 120억여원의 회삿돈이 개인 비리인지 조직적으로 조성한 비자금인지를 두고 다스 내부 관계자들의 진술이 엇갈린 것이다.

    특검팀은 횡령 당사자인 조씨와 임원진의 주장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최근 채동영씨 등은 검찰 조사에서 "특검 수사 당시에는 새 대통령이 당선된 분위기 때문에 사실을 말할 수 없었다"며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시 특검 조사에서 경리직원 조씨가 횡령한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현재까지 조씨가 다스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점 등은 상식적으로 석연치 않은 부분이다.

    다스의 핵심 관계자들의 심경 변화가 검찰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