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종석, 김성태와 1시간 넘게 독대…UAE 논란 봉합



국회/정당

    임종석, 김성태와 1시간 넘게 독대…UAE 논란 봉합

    "앞으로 의혹에 대해서는 국가적 신뢰와 국익 차원에서 판단키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2일 국회를 방문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2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찾아 UAE 특사 방문 의혹과 관련해 1시간 30분 가량 대화를 나눴다. 회동 이후 김 원내대표는 "특사 의혹에 대해서는 국가적 신뢰와 국익 차원에서 판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한국당과 정부 간 UAE 논란은 봉합 수순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임 실장과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회동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국정 운영 전반과 UAE 특사 의혹과 관련해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먼저 "(임 실장과)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한민국 국가 이익을 위해서는 정부와 제1 야당이 국익 차원에서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임 실장은 김 원내대표와의 대화에서 몇 가지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임 실장은 △향후 효율적인 해외 원전 수주를 위해 정부와 야당이 함께 협력할 것, △국가 신뢰와 외교적 국익에 대해서는 정부 간의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 △국익과 관련한 문제일수록 정부가 야당에 더 잘 설명하고 국회 협력을 구하겠다는 것 등을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측은 특히 향후 임 실장의 UAE 특사 의혹에 대해 국익과 국가적 신뢰 차원에서 판단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향후 자유한국당은 임 실장의 특사 의혹에 대해서는 국가적 신뢰와 국익 차원에서 판단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당의 내부 논의를 거쳐 국가를 가장 위하는 판단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원래도 대표님하고 잘 아는 사이었는데, 오늘 한층 더 친해졌다"며 농담을 던졌다. 김 원내대표는 임 실장이 돌아가고 난 뒤 기자들과 만나 "내 주장이 허무맹랑했거나 신빙성이 없었다면 이런 자리가 없지 않았겠느냐"며 "앞으로 청와대가 제1 야당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