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승민 "文, 과거에 비해 대북정책 균형…남북대화가 열쇠"



국회/정당

    유승민 "文, 과거에 비해 대북정책 균형…남북대화가 열쇠"

    "남북대화, 한반도 평화 위한 열쇠될 것…유념해달라"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11일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대북정책 기조에 대해 "과거에 비해 상당히 균형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연석회의에 참석해 "문 대통령은 어제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남북 관계가 해결된다고 했고, 한반도 비핵화는 양보할 수 없는 기본 입장이라는 것 등을 언급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 "독자적으로 대북제재를 완화할 생각이 없다"고 한 문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며 "이 말씀이 반드시 일관되게 지켜질 수 있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핵문제를 제기하면 남북회담이 수포로 돌아간다', '북핵은 미국을 겨냥한 것' 등의 북한 측 발언을 언급하며 "북한은 북핵 문제에 대해 입장이 조금도 바뀌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남북대화로 인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가 이어질 수 있다', '남북대화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군사행동이 없다는 것을 북한에 알려주길 바란다'고 말한 점을 언급하며 "이는 미국은 남북대화의 성과에 따라 북미 대화를 할 수도, 군사행동을 할 수도 있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유 대표는 "따라서 앞으로 진행될 남북 대화가 한반도 평화의 열쇠가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와 문 대통령이 이 점에 유념해서 남북대화에 임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유 대표는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와 UAE의혹 등에 대한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서는 "얼버무리고 대충 넘어가려고 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그는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겠다고 발언한 점을 지적하며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간다는 것이다. 그런데 또 합의 내용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다. 이는 국내용과 외교용을 혼돈해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UAE 의혹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이 수정보완을 이야기 했는데, 이게 UAE 측과 합의가 된 것인지 묻는다"며 "이는 원전 수주를 포함해 국가 이익과 직결된 외교 문제다. 문 대통령은 과거 정권을 정치적으로 비난하는 데만 이용하고 정작 자신들은 아무 대책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국정조사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이야기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