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언론 "문 대통령 추가 행동 요구했다"



아시아/호주

    日언론 "문 대통령 추가 행동 요구했다"

    스가장관,"한국의 추가조치 요구 받아들일 수 없다"

    10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일본언론들은 10일 문재인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가운데 “일본의 진심을 다한 사죄”를 언급한 것에 대해 주목하면서 일본의 행동을 간접적으로 요구했다고 풀이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추가적인 조치를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하고 나서 한일관계가 냉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교도통신과 NHK 등 일본 언론은 문재인 대통 령의 10일 신년 기자회견 내용을 실시간 속보로 보도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교도통신은 이날 문 대통령의 주요 발언을 시시각각 전하면서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진심을 다해 사죄해야 하다"는 발언을 소개한 뒤 한일관계에 줄 영향을 분석했다.

    통신은 문 대통령이 역사문제와 미래지향의 협력을 분리해 노력하겠다고 한 점 등을 들어 "일본과의 결정적인 관계악화를 피하려는 배려로 보인다"면서도 "사실상 합의 백지화로 보는 일본 정부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서 한일외교가 더욱 냉엄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NHK는 문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가 미래를 향해 전진할 때 북핵 문제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 할 수 있다 "며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의욕을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또 "일본 정부가 진실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면 위안부도 일본을 용서할 것이며 완전히 해결하는 것이다. 일본에 대해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따라 해결하도록 촉구한다"는 문대통령의 발언을 전하면서 일본의 추가 대응에 기대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아사히 신문도 문대통령이 한일위안부 합의에 대해 “양국이 공식적으로 합의를 한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며 재협상하겠다는 지난 대선공약을 철회했다고 전하면서, 완벽한 해결책을 위해 피해자에 “진심을 다한 사과” 등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보이면서 일본의 행동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문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개선도 대단히 중요하지만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고 거듭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고 말하면서 일본정부가 기부한 10억엔에 대해 일본정부와 협의하고 싶다는 의향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대표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문재인대통령의 신년연설에 대해 “한.일 합의는 비록 정권이 바뀌었어도 책임지고 실시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당연한 원칙”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책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측이 추가로 조치를 요구하는 것을 우리나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