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합의 파기' YTN, 당사자들 대립하는 쟁점은



미디어

    '합의 파기' YTN, 당사자들 대립하는 쟁점은

    보도국장 교체-인사권 논란-노사 합의 위반-혁신 TF 등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8일 오전 6시 30분부터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 사옥 앞에서 최남수 사장 출근저지를 벌였다. 최 사장(맨 왼쪽 아래) 이 노조원들에 막혀 출근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수정 기자)

     

    MB 정부 첫 해였던 지난 2008년, 언론인 해직사태를 겪고 해직자 완전 복직을 비롯한 공정방송 투쟁을 이어 온 YTN이 또 다시 원점에 섰다. 정권교체 후, 박근혜 정부 때 선임된 조준희 사장이 자진사퇴한 것이 지난해 5월이지만 YTN은 여전히 시끄럽다.

    현재 YTN을 달구고 있는 이슈는 최남수 사장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박진수 지부장,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 3자가 맺은 합의 파기다. 사장 최종 선임을 거부하고 퇴진 투쟁을 하는 '극한 대립'을 피하고 갈등을 조정하기 위해, '3자 합의'를 택했던 YTN 노사는 합의 내용을 공개한 지 1주일도 안 된 지난 4일, 다시금 파국을 맞았다.

    최남수 사장, 박진수 지부장, 김환균 위원장이 맺은 3자 합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08년 7월 구본홍 사장 취임 이후 현재까지 공정방송 훼손 및 권력유착 행위, 인사 전횡, 경영상 불법행위 청산을 목적으로 하는 'YTN 바로세우기 및 미래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 설치 △구본홍 사장 이후 현재까지 3년 이상 부팀장 이상 보직자는 위원회 최종 판단 전까지 임원 및 보직 임명 자격 잠정 보류 △혁신 TF를 보도혁신본부(현 보도본부) 본부장 산하로 이관해 혁신 TF안이 성공적으로 실현되도록 노력 △사장은 보도국이 국장 책임 하에 독립 운영될 수 있게 최대한 지원 △사장은 첫 인사에서 조직 및 인사혁신 단행할 것 △최남수 사장 내정자 등기이사 선임 정상 처리 협조 △본 합의서는 내정자의 대표이사 취임 후 노사간 체결한 단체협약과 동일한 효력 등 7가지가 핵심이다.

    YTN지부와 언론노조는 기존에 내정돼 있던 노종면 부장에 대한 보도국장 임명투표를 하지 않고, 최 사장이 송태엽 부국장을 새로 지명한 것을 들어 합의를 깼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간 3자 합의 당사자(최남수 사장, 박진수 지부장, 김환균 위원장)는 성명, 공식입장, 사내게시판 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입장을 밝혀 왔다. 8일 하루에만 언론노조, 최남수 사장, YTN지부의 기자회견이 차례로 열렸다.

    CBS노컷뉴스는 지난달 28일 공개된 합의문 내용을 비롯해 각종 논란에 대해 3자가 오늘(8일)까지 대외적으로 밝힌 입장을 두루 살펴보고 비교해 보았다.

    ◇ 쟁점 첫 번째, 노종면 보도국장 내정자 교체

    현재 노사가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슈는 노종면 부장이 보도국장에 내정돼 있는데 송태엽 부국장을 새로 지명했다는 것이다. 최 사장은 이번 사태의 원인은 노 부장에게 있다며, 8일 기자회견문의 한 항목을 그에 대한 내용에 할애했다. 최 사장은 노 부장이 YTN 사장 공모와 보도국장 내정 관련해 말을 바꿨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노 부장의 언론관, 조직관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회사 미래를 위한 인사 대상자로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이 과정에서 노 부장의 사적인 메신저 단체대화방에 올라온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지난 11월 30일 보도국장에 내정된 노종면 기자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YTN지부는 지난달 24일 협상 당시 녹취록을 공개해 노 부장에 대한 지명 유지 및 임명동의 투표에 대한 합의는 이미 되어 있었던 것이라는 입장이다. 녹취록에 따르면 "구성원들은 보도국장 내정자는 지난 지명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다"는 박 지부장의 말에, 최 사장은 "그런 뜻을 담아서 공개 요청해 달라. 그러면 회사가 그런 답을 3일까지 드리겠다"고 답했다.

    이 자리에서 최 사장은 "보도국장은 해직자 중에 한 명 미루어 짐작하시면 알 겁니다. 노조가 취임을 전제로 26일쯤 (보도국장 내정을) 제안하면 제가 (1월) 3일까지 답을 주면 되잖아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 역시 최 사장과의 별도 면담에서 노 부장을 보도국장 내정자로 지명하는 데에 동의가 있었으며, 구두 합의도 합의라는 점을 수차례 확인했다는 입장이다.

    ◇ 쟁점 두 번째, '보도국장 인사권' 논란

    최 사장은 노 부장을 보도국장 내정자로 두지 않은 것에 대해, 그가 '보도국장 인사권'이라는 무리한 주장을 하는 인물이라는 점을 들었다. 최 사장은 "저는 보도국 독립 운영을 보장하겠다고 수차례 강조했고, 노사 협상과정에서도 보도국 인사에 대해선 보도국장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혔다"면서 "그럼에도 노 부장을 후보로 지명하면 인사권을 놓고 상상할 수 없는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YTN지부는 '보도국장 인사권'을 고집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최종 합의(12월 24일) 당시 "경영과 보도의 분리는 언론의 독립성, 공정성 실현을 위한 기본 전제임을 인식하고, 내정자는 보도국이 국장 책임 하에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최대한 지원한다"는 내용에 서로 합의했기 때문에, '보도국장 인사권'이라는 말을 고집한 적 없다는 설명이다.

    박 지부장은 협상 때 '인사권은 사장에게 있다'는 점을 명시해 달라는 최 사장의 제안에 "인사권은 사장에게 있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이 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언론노조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수정 기자)

     

    중재자로서 협상에 참여한 김 위원장은 최 사장이 '보도국장 인사권'이라는 말을 잘못 사용해 혼란을 초래한다고 꼬집었다. 보도국 인사에 대해 보도국장 의견을 존중하고 사장과 보도국장이 협의해 인사를 한다는 내용을 논의할 때, 최 사장은 이 부분이 '인사제청권'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었음에도 어느 순간부터 '인사권'이라는 말로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것이다.

    협상 당시 최 사장은 노조가 말하는 인사 방식이 '보도국장의 인사제청권'을 의미하는지 물었고, 그렇다는 박 지부장의 답 이후 재차 "사장이 보도국장의 인사제청안에 대해서 협의할 수 있다는 거죠?"라고 물어 이와 관련한 합의는 '클리어'(확인)됐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제가 알기로 그 (협상) 자리에서 YTN지부는 단 한 번도 사장과 무관한 '보도국장의 인사권'을 요구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배석했던 언론노조 최정기 정책국장 역시 "김 위원장은 국장책임제, 보도국장 임면동의제 등의 사례까지 설명했다"며 "인사제청권 요구를 마치 노조나 보도국장이 사장의 인사권을 탈취하려고 하는 것처럼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 쟁점 세 번째, 혁신 TF팀 안 내용은

    최 사장은 사내 혁신 TF팀 안에 '보도국장 인사권' 언급이 있었다며 "인사권은 매우 민감한 이슈다. 경영자로서 상당히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그는 러닝메이트(공동 출마) 제도를 통해 보도국장에게 각 부서 에디터 4명 인사를 맡기는 내용에는 동의하지만, 부·팀장 인사까지 보도국장이 다 해서 가져오고 사장이 형식적 결재를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3자 합의에 혁신 TF 내용이 실현되도록 노력한다는 점이 들어가 있음에도 문제 삼는 태도를 지적하자 최 사장은 "콘텐츠 혁신을 위한 내용은 공론 절차를 통해 확정하겠지만 보도본부장 폐지, 경영본부장 폐지 등은 너무 깊게 들어온 이슈다. 그런 부분까지 다 받아들이기는 어렵다"고 난색을 보였다.

    최남수 YTN 사장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수정 기자)

     

    최 사장은 해직된 지 9년 만에 복직한 노종면·조승호·현덕수 기자가 혁신 TF팀의 주요 멤버라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최 사장은 "(혁신안을) 노조가 만든 건 아니지만, 주 구성원들이 일치되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에 YTN지부는 혁신 TF는 노조 부속 기구가 아니라 사측이 인사를 통해 구성한 기구이기에, 최 사장의 주장이 아예 성립되지 않는다고 맞섰다.

    언론노조는 "혁신 TF는 조준희 사장 사임 후 YTN 미래를 어떻게 그릴지를 도모하기 위해 회사가 마련한 것"이라며 "혁신 TF안 내용을 주장하기 전에, (우선해) 법률적 효력을 갖는 건 3자 합의"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YTN지부는 최 사장이 거론한 '보도국장 인사권'은 "보도국 독립은 보도국 수장의 권한과 책임이 전제되며 이를 위한 실질적 방안으로 보도국장의 보도국 인사권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문구로 한 차례만 등장하며 '부·팀장 인사권'은 포함되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실제로 혁신 TF안에는 보도국장에게 부·팀장 인사를 맡긴다는 내용은 없다. 보도국의 민주적 운영을 강화하기 위해 보도국장 내정자가 보도국 운영 방향 발표 때 에디터 4명뿐 아니라 편집 총괄 CP와 부·팀장 예비명단을 내도록 하는 '의견 제시'가 있었으나, 1주일 내로 방대한 라인업을 구성하는 것은 시간상으로 무리라고 판단해 혁신안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설명이 나와 있을 뿐이다.

    혁신 TF안은 TF팀에서 만들었지만, 구성원 설명회와 사장 결재 절차가 남아 있다. 설명회 과정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야 하기에 언제든지 변동 가능성이 있고, 최종 결정 권한 역시 사장 몫이다.

    ◇ 쟁점 네 번째, '노사 합의 정신' 위반 행위

    최 사장은 보도국장 내정자 교체 등 인사권 행사 배경으로 YTN지부 노조원들이 '노사 합의 정신'을 위반한 것을 들었다. 3자 합의 후에도 노조원들이 자신을 비방하며 사장으로 불인정하겠다는 글이 계속 올라왔고, 시무식 때 바로 보는 앞에서 퇴진 요구를 했다는 것을 사례로 소개했다. 그러면서도 "그것 때문에 합의를 파기한 것은 아니"라고 말해 의문의 여지를 남겼다.

    8일 오전 진행된 YTN지부의 출근저지 때, 최남수 사장(왼쪽)과 박진수 YTN지부장이 다른 곳을 보고 있다. (사진=김수정 기자)

     

    YTN지부는 노사 갈등이 더 심화하는 것을 막고 봉합하자는 취지에서 3자 합의를 한 것이지만, '보도국 독립'을 전제로 한 약속이 포함됐기 때문에 받아들인 것이지 최 사장을 '적격자'로 인정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밝힌 바 있다. 사내에서 사장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모두 '노사 합의 정신 위반'으로 모는 것이 부당하다고도 덧붙였다.

    ◇ 쟁점 다섯 번째, 신뢰 무너진 노사의 향방

    최 사장의 보도국장 내정자 교체로 불거진 '합의 파기' 이후, YTN 노사 관계는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 8일 오전 2시간 가까이 진행된 YTN지부의 출근저지에, 최 사장은 출근저지 참여 노조원 징계를 시사했다.

    최 사장이 준비한 긴급 기자회견에서도 노사는 원활히 대화하지 못했다. 최 사장은 "9년 만에 YTN에 와서 느낀 점은 노사간 신뢰가 없다는 것이었다. 누가 누구한테 어떤 절대적 신뢰를 요구하기보다 서로 양보해서 YTN 벽돌 하나하나를 조심조심 쌓아야 할 때"라며 "9년간의 상처 때문에 너무 신뢰하지 못해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합의 당사자 3인 중 두 축(박진수 지부장-김환균 위원장)이 '합의 파기'를 선언했음에도, 최 사장은 공식입장과 기자회견 등을 통해 '합의 파기'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내일(9일) 출근할 것이고, '폭력적 방식으로 사장의 업무수행을 방해하고 회사의 운영을 저해하는 행위'(출근저지)에 대해 인사규정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노조는 최 사장 선임 조건이 '합의 이행'이었기 때문에, 합의가 파기된 이상 최 사장 퇴진 투쟁을 벌일 수밖에 없다고 공표했다. 박 지부장은 "오늘 기자회견을 한 자체가 (스스로) 부적격자 도장을 찍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출근저지와 함께 전면 퇴진(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