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승민 '밀당'에 김세연 '탈당'까지…바른·국민 통합 난기류



국회/정당

    유승민 '밀당'에 김세연 '탈당'까지…바른·국민 통합 난기류

    내우외환 국민의당, 통합 추진 일주일 동안 '올스톱'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조찬 세미나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한형기자

     

    앞만 보고 달리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통합열차'에 빨간불이 켜졌다. 바른정당 의원들의 연쇄 탈당으로 동력 상실 위기에 직면한데다 반통합파의 전당대회 저지 운동 등 원심력이 워낙 커 통합파 내부적으로도 '일단 멈춤'을 선언한 상태다.

    바른정당 김세연 의원이 9일 탈당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할 거라는 소식에 국민의당 통합파는 애써 담담한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쉽긴 하지만 예상했던 일"이라면서도 서운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김 의원 이외에도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학재 의원도 뒤따라 탈당할 예정이어서 안 대표가 주장했던 '플러스 통합'이 자칫 호남파 이탈에 바른정당 탈당까지 '마이너스 통합'이 될 거란 비관적 전망도 고개를 들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의 통합에 대한 유보적인 입장도 국민의당으로선 애타는 부분 중 하나다.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최종 결심이 서지 않았다"는 유 대표의 발언에 안철수 대표는 "지금 국민의당 진행상황에 대해 지켜보고 있다고 받아들인다"는 해석을 내놨다.

    유 대표의 신중론은 햇볕정책 등 안보관 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는 통합 논의에서 정체성을 확고하게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통합 반대파인 박정천(박지원·정동영·천정배)의 배제가 전제돼야 한다는 메시지로도 읽힌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제가 보기에 (바른정당과 안보관이) 아주 큰 차이가 보이지 않는다"며 "우리가 달성하려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두고 이야기하면 많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고 풀이했다.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유 대표의 '신중' 발언을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들을 겨냥한 내부 메시지"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통합파 핵심 관계자는 "유 대표는 통합에 대해 신중하자는 일관된 메시지를 항상 보이지 않았냐"며 "흔들리는 내부 구성원을 잡기 위한 유 대표의 내부용 메시지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주요 고비마다 신중론 메시지를 내놓는 유 대표를 좋게만은 볼 수 없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면서도 "김세연 의원에 이어 수도권의 유일한 자원인 남경필 지사도 흔들리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잡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고 유 대표를 두둔했다.

    바른정당발 '외우(外憂)' 못지 않게 국민의당 '내환(內患)'도 통합을 발목잡는 요소다.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가 신당 창당과 함께 전당대회 저지 운동을 벌이고 있는데다 전당대회를 열기 위해 대표당원 의결정족수를 모으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게 통합파의 고민이다.

    중재파에서도 안 대표의 통합 속도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통합파는 내부적으로 통합 추진을 일주일 가량 멈추고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국민의당 지도부 관계자는 "바른정당 상황에 중재파의 우려도 있어 통합 추진을 일주일 가량 올스톱한 상황"이라며 "안 대표를 비롯해 여러층에서 중재파 의원들을 만나 설득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